[한국농어민신문]

소외받는 농어촌지역 어른들을 위한 무료급식소 도입을 위한 중앙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최근 남택욱 경남도의원이 경남도에 농어촌어르신 무료급식소 설치 지원을 제안하면서 관심을 모았다.

제안 배경은 가슴 아픈 사연에서 비롯된다. 농어촌 어르신들은 도시보다 더 많이 소외를 경험하는데 전국 평균 자살률보다 농촌지역 자살률이 월등히 높다는 것이다. 빈곤과 독거 및 외로움까지 3중고를 겪는 농어촌 어른들의 현실을 감안하면 무료급식소 지원 촉구는 설득력이 충분하다.

경기도의 경우 무료급식소와 성격은 다르지만 소외된 이웃을 위한 공유냉장고 등을 마련해 필요한 식재료를 가져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수원 등 대도시 중심으로 이뤄지는 실정이다. 농어촌 무료급식소 지원은 먹거리해결 이외에 주민과의 교류까지 활성화가 기대된다.

경남도가 2012년부터 일부 마을에서 실시하는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사업은 농가 가사부담 경감과 공동 식사를 통한 외로움 해소 및 교류 창구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이다.

당장의 무료급식소 도입이 어려울 수 있지만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의 생활방역 체계가 마련되면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무료급식소는 식사해결 문제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를 회복하는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먹거리는 인간의 기본권과 직결된다.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소멸 위험에 직면한 농어촌지역은 사회안전망 역할을 담당할 공간이 시급하고 절실하다. 농어촌 무료급식소 지원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 추진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