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79개 과정 7840명 양성 목표
온라인 무료강좌 등 확대 편성
농식품유통산업 핵심인재 양성을 담당하는 aT농식품유통교육원이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맞게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유통교육원은 최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교육과정과 운영방식을 혁신적으로 개편해 2월 16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농식품유통교육원은 올해 △언택트 유통 △4차 산업혁명 △지속가능경영 분야의 교육을 강화해 19개 과정을 신설하는 등 총 79개 과정을 통해 784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우선 온라인유통전문가 육성을 최우선 과제로 농식품 온라인유통경영인과정 신설 등 6개 과정(260명)을 운영하고 언택트 유통·수출마케팅 등 온라인 무료강좌를 개설했다.
또한 정부정책과 환경변화 반영을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 빅데이터 기반 5개의 실무과정 신설 △농수산자조금법 개정(‘20.5)에 따른 자조금 인력양성과정 신설 등 현장 종사자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교육운영 방식도 크게 바뀐다. 언택트 시대에 맞춰 집합교육 대신 온라인교육 운영을 강화했다.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온라인 전용강의실 설치, 과정별 특성에 따른 집합교육·블렌디드러닝·실시간 쌍방향교육 등 수요자 중심의 최적화된 방식을 도입했다.
이윤용 농식품유통교육원장은 “뉴노멀 시대를 맞아 농업 관련 교육에도 AR·VR 등 최신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 현장학습 교육콘텐츠를 개발·보급할 계획”이라며 “교육에만 머무르지 않고 교육생·수료생 간의 상생비즈니스 창출, 일자리게시판 운영 등 공익적 기능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1년도 교육과정 일정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농식품유통교육원 홈페이지(edu.a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