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49세 이하 청년 농업인 대상
60여 농가, 6억2700만원 투입


전남도는 청년 농업인들이 친환경 농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산물 계약재배 청년 농가 육성사업’을 올해 새롭게 추진한다.

친환경농산물 계약재배 청년농가 육성사업은 전남도내 49세 이하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며, 330~990㎡ 규모의 소형 비닐하우스를 비롯 청년 농가와 친환경 학교급식 공급업체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남도는 올해 도비 24%, 시·군비 56%, 자담 20%의 6억2700만원을 투입해 60여 농가를 육성하고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은 쌀 등 곡류는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하나, 상추와 깻잎, 풋고추, 토마토 등 채소와 과일류는 학교급식의 수요가 있어도 지역 여건과 시기에 따라 생산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실정일 때도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친환경농업인이 증가하면 생산농가와 공급업체간 적정 물량을 계약재배 할 수 있게 돼 친환경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계약재배 농산물 공급 후 발생한 잉여생산물에 대해 인접 지자체 학교급식 공급주체들이 거래할 수 있는 물류체계도 구축해 농산물 가격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정희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이 사업은 도내 청년농업인은 물론 귀농하는 청년 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매력적인 사업”이라며 “도내 학교급식부터 공급을 우선 시작해 연차적으로 광주시를 비롯 수도권 학교급식까지 공급을 확대한다면 파급력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