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4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공식화한 가운데, ‘보편 지급’과 ‘선별 지급’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농민들의 심정은 참담하다. 그 어디에도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몰린 농민에 대한 이야기는 없기 때문이다.

국내 최대 겨울수박 단지인 경남 함안의 한 수박농가는 1년 전 2800만원에 거래된 수박 하우스 7동을 지난달 초 180만원에 넘겼다. 겨울수박 주출하처인 웨딩홀, 뷔페, 유흥업소 등이 문을 닫으면서 수요처가 꽉 막혀 달리 방법이 없었다. 비대면 졸업식과 결혼식 축소 등으로 행사가 줄면서 꽃 소비가 급감한 화훼농가의 고통도 출구 없이 이어지고 있다. 방문객의 발길이 뚝 끊긴 체험마을이나 체험농장들도 사정이 어렵긴 마찬가지다. 이렇게 가다간 재기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연말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크게 고통을 받고 있는 피해·취약계층에 집중해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겠다”면서 3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책을 확정하고, 올들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580만명에게 9조원 안팎의 현금성 재정을 풀고 있다. 민주당은 거리두기 연장으로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자 손실보상 제도화를 특별법으로 추진하는 방안까지 고민하고 있다. 재정이 없는 것이 아니라 관심이 없기 때문에 대책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나냐”는 농민들의 절규를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

다행히 국민의힘 주호영 원대대표는 3일 “코로나와 한파로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는 전국 농어촌에 고향살리기 긴급자금을 투입하겠다”면서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제라도 정부·여당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