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박두경 기자]

경북도농업기술원이 대학과 함께 하는 연구중심 행정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1팀 1교수제를 도입해 ‘대기만성(大技滿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현재 농촌은 고령화와 청년 유출 등으로 위기감이 가중되고,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로 농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어 대학의 집적된 연구역량을 농업현장에 융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경북도농업기술원은 대구·경북지역 6개 대학 교수 29명과 팀과 연구소별로 매칭하고 장·단기적인 협력과제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대학과의 협력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 대학 교수와의 단순한 자문기능을 넘어‘1팀 1교수제’를 기반으로 단기 소과제를 추진하고, 이들 소과제를 전문가그룹에서 조정·통합해 공학(IT, AI), 인문·의학(치유농업) 등 과제별 융합을 통한 대과제를 발굴·개발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주요 소과제로는 △스마트팜 양액재배 기술연구, 샤인머스켓 바이러스병 진단키트 개발, 상주시대 농촌지도사업 추진과제(경북대) △디지털농업 작물생육환경 관리기술 개발(대구가톨릭대) △경북 치유농업센터 구축(대구한의대)’등으로 향후 인공지능, 가상현실, 나노바이오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새로운 아이디어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신용습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최근 농업 전반의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나아가 대학의 집적된 연구 역량과 농업기술원의 현장 실용연구기능의 융·복합을 통해 농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