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박종호 산림청장이 1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케이(K)-산불방지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산림청

산림청 ‘K-산불방지종합대책’
5대 추진전략 16개 과제 발표


산림청이 산불예방을 위해 산악지형을 그대로 재현한 입체형(3D) 산불확산예측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산불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산림청은 1일 오전 5대 추진전략과 16개 중점추진 과제를 담은 ‘케이(K)-산불방지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산림 당국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산불이 연중 발생하고 대형화됨에 따라 산불위험도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고 이 같은 대책을 내놨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620건의 산불이 발생했고, 2920ha의 산림이 소실됐으며, 최근 10년 평균 대비 건수로는 31%, 면적으로는 161%가 증가했다.

이번 대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산불예방, 진화 등 모든 분야에서 스마트 산불재난 대응을 고도화하고 현장 적용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위치 확인 시스템(GPS) 기반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산불감시원 및 전문예방진화대가 산불 영상과 발화지를 중앙 산불상황실로 전송하면, 최단거리에 있는 진화대가 신속히 현장에 출동해 조기 진화에 나선다. 지난해까지 평면형(2D)으로 운영하던 산불확산예측 시스템은 봄철부터 입체형(3D)으로 구현해 보다 정밀한 산불 진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스마트산림재해 앱’을 활용해 누구나 산불위치, 영상 등을 중앙 산불상황실로 신고할 수 있으며, 실시간 산불상황과 대피장소, 산불 대처 요령 등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산불위기 단계별 대비태세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중앙과 지역의 300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가동하고 59개소의 현장산불대응센터를 운영한다. 시군구, 지방산림청 등 지역 거점에 위치한 산불대응센터는 2022년까지 132개소로 확대 설치한다.

산림청은 또 산불원인과 대상에 맞게 맞춤형 산불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불다발지역에 대한 입산통제를 강화하고 관계부처와 연계해 소각산불 원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장 여건에 따라 차별화한 진화전략을 통해 진화 효율을 극대화하고, 산불안전에 대한 국민의식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불 안전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올해도 정예 산불특수진화대를 중심으로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산불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