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온실가스 감축을 비롯해 농업·농촌에서 탄소중립사회로 가기 위한 방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05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일치하기 위해서는 관행농법에 대한 전면적 개편을 비롯해 엄청난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기상청이 최근 발표한 ‘2020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 0(Net Zero)’ 달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현재 수준의 탄소배출량을 지속할 경우 2040년에는 한반도 기온이 1.8℃가 상승하고,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정부가 선언한 탄소중립시점에는 3.3℃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 반면, 온실가스 저감 정책의 실현을 가정할 경우 1.8℃ 상승에서 억제됐다. 탄소중립 없이는 한반도가 기후위기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농업분야에서도 기후변화에 강한 종자개발에서부터 화석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재배 및 사양기술의 개발과 현장적용에 더욱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

새로운 농축산기술을 개발하는데 매우 긴 시간이 소요되고, 관행농법에 익숙한 농가현실, 새로운 법이나 제도에 대한 이해충돌 등을 감안하면 탄소중립의 실현이 결코 쉽지는 않다. 하지만 기후위기는 곧 농업위기로 연결된다.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농업재해의 발생빈도와 강도가 상승해 농민생존과 식량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을 이미 겪고 있다.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탄소중립을 위한 목표와 실행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해나가는데 전 농업계가 힘을 모아야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