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농식품거래소와 업무협약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성주군이 1월 13일 농산물 온라인거래 활성화를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거래소(본부장 윤영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 성주군(군수 이병환)이 1월 13일 농산물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거래소(본부장 윤영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으로 aT농식품거래소 온라인 경매에 참여하는 관내 농산물 출하조직에 물류비 일부를 지원하고, 성주군 농산물 마케팅 및 판촉 활동을 aT농식품거래소가 대행하게 함으로써 언택트 시대에 새로운 판로 개척을 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처음 시도되는 만큼 상시 품질관리와 물량관리가 가능한 APC시설을 갖춘 출하 조직에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사업평가 후 점차 확대 할 계획이다.

농산물 온라인경매는 출하조직과 구매조직 간의 직배송 유통방식의 시스템을 통해 운송 기간을 대폭 줄여 농산물 신선도를 높이고, 각종 수수료, 상·하차비 등 농산물 유통비용의 14%를 차지하는 도매시장 출하비용을 약 10분의1 수준으로 대폭 절감 할 수 있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온라인 경매는 aT농식품거래소 회원가입과 담당MD의 현장 실사를 통한 상품 및 품질 검증을 거친 후 모바일 경매 플랫폼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형 구매사들에게 적극적으로 상품을 홍보해 구매도 유도 할 수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코로나19 사태로 농산물 유통시장이 온라인 거래로 급변하고 있는 시기에 이번 업무대행 협약을 통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을 수 있고 소비자는 산지직송을 통해 보다 신선하고 저렴하게 농산물을 구입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온라인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주=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