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주재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지난 13일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이 비대면 수출 확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시장 동향·통관기준·라벨링 등
정보제공 강화 의견 다수 제시
수출 물류비 추가지원 건의도


농림축산식품부는 김현수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 수출 농가·업계,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비대면 수출 확대 간담회를 지난 13일 개최했다. 지난해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7.7% 증가한 75억7000민달러라는 역대 최대의 농식품 수출 성과를 격려하고, 올해에도 수출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한 것이 취지다.

간담회에는 딸기·포도·김치·인삼 등 신선농산물 및 라면·장류·닭고기·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 주요 수출업체와 농진청·산림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계 부처·기관이 참석했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아마존코리아)이 참석,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유통·소비 시장 동향 및 전망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참석자들은 온라인 판매채널 활용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 앞으로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업체들이 해외 대형 온라인몰에 입점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수출국의 식품시장 동향, 통관기준, 라벨링 규정 등에 대한 정보제공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 제시했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딸기는 수출 물류비 추가지원 연장을 최우선 과제로 건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고관달 케이베리 대표는 “지난해에는 정부가 추경을 통해 물류비를 추가로 지원해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올해는 중단된 상황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항공 물류비가 3배 가까이 올랐고, 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서는 딸기의 가격인하를 요구하고 있다”며 “딸기 수출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5월까지 물류비를 추가로 지원해주면 딸기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도의 경우 난방비를 줄일 수 있도록 시설채소 작물에 국한돼 있는 지열 지원사업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근 샤인머스켓 재배가 급증함에 따라 내수시장 포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일부 포도는 조기 가온을 통해 수출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황의창 한국포도수출연합 대표이사는 “지난해 10월 샤인머스켓 2000톤을 저장, 올 4월까지 수출을 진행하는 등 일 년 내내 포도가 안정적으로 수출되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선 포도를 조기에 수확할 수 있는 가온재배 지원이 시급한데, 지열을 이용하면 난방비를 50% 이상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지속적인 수출물량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물류여건에 따라 필요 시 추가 물류비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며, 지열 지원사업의 경우 사업대상을 확대해 포도 농가를 포함하는 쪽으로 내부 검토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수 장관은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농식품 수출이 좋은 실적을 낸 것은 민간과 정부가 힘을 합쳐 노력하고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올해에도 우리 농식품 수출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수출농가, 업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