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한 달 앞둔 가운데 농어민 소득기여와 소비촉진을 위해 농축산물 선물 상한액을 지난해 추석 수준으로 시급히 인상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더욱이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농축산물 수요도 급격히 감소해 농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학교급식 중단과 냉해, 동해, 장마, 폭우 등의 기상이변으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이에 따라 설 명절에 맞춰 농축산물 선물 허용한도를 지나해 추석처럼 20만원으로 높여 소비촉진에 기여하자는 여론이다. 한농연 등의 농민단체들이 지난달부터 허용금액 상향조정을 촉구하고 나선 데서 절박성을 알 수 있다. 농·수협과 산림조합회장 등은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금액 상향을 요청했다. 국회농해수위 여야위원들도 농축산물 판로 확대와 자연재해로 인한 농어민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해 선물가액 20만원 인상을 촉구했다. 농식품부장관과 해수부장관까지 권익위원장을 만나 선물가액 상향조정을 요청할 정도로 공감대가 높다.

지난해 추석의 경우 선물허용 금액 20만원 인상으로 농축산한물 선물 매출액이 2019년 추석 대비 7%나 증가했다. 축산물이 10.5%, 가공식품 7.5%, 과일 6.6%, 수산물 4.7% 등 톡톡한 경제적 효과를 보았다. 최근 정 총리가 권익위에 선물가액 조정방안 검토를 지시한 만큼 기대가 크다. 설이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 권익위가 본격적 선물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시급히 상향조정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