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통계청과 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올해 마늘 재배면적 추정치가 큰 차이를 보여 불신 우려가 제기된다. 마늘 재배면적 조사는 정부의 수급 정책과 맞물린 중요한 지표이자 수입과도 직계되는 민감한 사안이다. 통계청의 경우 전년 대비 15.8% 감소하는데 반해 농경연은 5.7% 감소에 그친다. 두 기관 차이만 10%에 이른다. 아무리 실측조사가 아닌 예상 재배면적이라고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조사됐기에 큰 차이를 보이는지 알 수가 없다. 더구나 두 기관은 최근 몇 년 동안 품목별로 동일한 사안에 대한 통계 수치의 차이를 보여 농업인들의 불신 우려가 높다. 

요즘 우리 사회는 인공지능(AI) 기반을 이용한 무인자동차가 출시되는 등 첨단기술이 접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고 있다. 활용범위가 높은 드론을 통해 주산지 한 지역만 표본으로 확인해도 재배면적의 정확성은 얼마든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정확성이 생명인 정부 통계 자료가 심각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

왜 이런 문제가 반복되는지 문제의 핵심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관행적 조사 방식이 잘못됐다면 지금부터라도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 통계 수치의 정확성과 추정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농산물 재배면적 통계는 농경연으로 일원화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지난해 마늘 산지 폐기와 시세 상승을 동시에 겪었던 악몽을 농민들이 재차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통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