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2021년 신축년이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는 국민 모두가 어려웠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과 과수 냉해피해, 최장 장마, 연이은 태풍 등 자연재해로 농어민은 더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농특위는 출범 후 1년 반 동안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 실현을 위해 농어업계 내‧외부와 소통하며 농어업‧농어촌‧먹거리 분야의 개혁과제를 발굴하고 농정 틀 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새해에도 실행 가능한 것부터 하나하나 매듭을 짓고, 중장기 과제를 명확히 구분해 연속성을 갖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농협중앙회장 직선제와 농어업회의소법의 입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경축순환농업 활성화 방안이 실질적으로 이행되어 국민에게 사랑받는 축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 진행한 농지실태 표본조사를 바탕으로 농지소유와 이용에 대한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전국 농지 전수조사와 필지별 정보화 사업을 제안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대통령께서 ‘농업인의 날’에 말씀하신 국가식량계획도 관계부처 협력을 통하여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주거지와 산업시설이 무분별하게 난립한 농어촌이 깨끗한 환경으로 거듭나 살고 싶은 곳이 되도록 농어촌공간계획을 수립하는 제도적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농어촌 에너지전환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추진하는 시대와 국가의 요구에 선도적으로 부응하겠습니다. 식량안보특별위원회를 통해 식량자급률 제고와 식량안보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또 농어촌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농어업인 지위 향상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할 것입니다.

농특위는 변화에 발맞추면서도 농어민의 열정과 헌신이 헛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농어민과 농어촌 주민, 시민사회, 국가가 함께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만드는데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소망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