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3대 기금 운영자금
2년 거치 3년 균분 상환으로
세대원 직업 관계없이
실제 농어민에 공익수당 지급

전남도는 2021년부터 농가 경영안정 및 농업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26개의 달라진 제도와 시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영안정을 위해 농업 분야 3대 기금인 농어촌진흥기금, 친환경육성자금, 녹색축산육성기금의 상환 기간이 일제히 연장된다.

3대 기금의 운영자금은 2년 거치 일시상환에서 2년 거치 3년 균분 상환으로 연장된다. 시설자금의 경우 농어촌진흥기금은 2년 거치 3년 균분 상환에서 2년 거치 5년 균분 상환으로, 친환경육성기금은 2년 거치 5년 균분 상환에서 2년 거치 6년 균분 상환으로 연장키로 했다. 올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농어민 공익수당은 세대원의 직업에 관계없이 실제 농어민이 지급 받을 수 있도록 개선됐고, 농업인 월급제 지급 상한액도 250만원으로 상향한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목적 소형농기계 1만666대를 보급한다. 농기계 구입 지원 조건을 70만원 이상에서 30만원 이상 농기계로 낮췄으며, 보조금 지원 한도를 2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높였다.

신규사업으로 1톤 트럭 보유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축산물 덤프 운반장비 구입비를 70%까지 보조하고, 원예농산물 신선도 유지를 위해 66㎡규모 중형 저온저장 시설 설치비를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60개 청년농가를 친환경농산물 계약재배 농가로 새롭게 육성할 계획이다. 또 올해 처음 8개 시군에서 시행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도내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공급횟수도 월 4회까지 늘린다.

도시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농 생태마을 10개소에 코로나 대응 체험 프로그램 개발비와 운영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김경호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코로나19로 어려운 농업인을 위해 농가 경영안정과 삶의 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시책과 제도를 마련했다”며 “농업인들은 내년 달라진 시책에 관심을 갖고 사업을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내년 달라진 농업 분야 시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라남도 누리집(www.jeonnam.go.kr)농업정책과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