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고성진 기자]

(사)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 등이 제주도청 정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학교급식 중단·축소에 따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지역 감귤·월동채소 등
가격 폭락·판로 막혀 벼랑 끝
재난지원금 지급 등 촉구


제주지역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들이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농가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제주특별자치도친환경농업협회·(사)제주친환경급식생산자위원회·(사)제주친환경연합생산자회는 8일 제주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 중단·축소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학교급식 중단 및 축소 소식은 친환경농가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학교급식의 의존도가 높은 친환경 감귤농가와 월동채소 농가는 학교급식이 중단 및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소비처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해결책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현 상황에서도 행정과 농협 등 그 어느 곳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보이지 않아 제주지역 친환경 농가들의 현실을 더욱 암담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참석자들은 친환경 농가피해 구제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대책위 구성 △학교급식 중단·축소 피해농가 재난지원금 지급 △친환경 감귤 유통 대책 마련 △친환경 농업 발전을 위한 ‘발전전략거버넌스’ 구성 등을 촉구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도 10일 성명을 내고 “또다시 중단된 학교급식으로 인한 친환경농가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피해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이들은 “특히 겨울철 공급량이 많고 학교급식 의존도가 높은 제주지역의 친환경 감귤과 친환경 월동채소 농가들은 가격폭락과 판로를 찾지 못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친환경농업 진영이 동분서주하고 있으나 피해규모에 비해 해결책이 쉽지 않은 실정”이라며 “친환경농업이 무너지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소비 확대, 시장 격리, 피해 보전 등 좀 더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강재남, 고성진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