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표준어선형 기준 제정
기관개방검사 면제 등
불합리한 제도 개선 추진
선박안전성검사 시스템화도


“출범과 함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업무를 맡게 되면서 불합리해 보이는 것을 고쳐야 한다는 마음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고 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뭔가를 좀 해주고 싶었는데 그렇지 못해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의 말이다.

바다에서도 육상의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유사한 안전관리 전담기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2017년 12월 국회를 통과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을 근거로 2019년 7월에 출범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전신이었던 선박안전기술공단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변모하면서 초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에 취임한 이연승 이사장이 연말로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국내 최초 여성 조선공학 박사로서 해양과 수산부문은 물론 해양안전 전문가로 손꼽히는 그는 선박의 연료절감형 선형개발·친환경 선박 설계·신재생 해양에너지 부문 등 미래 해양 신산업 분야에서 20여년간 활동한 전문가라는 평가받고 있다.

그 배경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굴지의 조선사를 거치며 10여년간 다져온 현장경험과 카이스트 기계공학과와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에서 후진양성과 함께 해양안전과 수산업발전을 위해 매진한 연구활동 경력이 버티고 있다.

취임 당시에 대해 이 이사장은 “조선공학자로서 어업인들의 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비용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했고, 공단에 오게 됐다”며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선 현대화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렇다”고 말했다.

2019년 7월에 출범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외형적으로 현재 4본부·1연구실·19실·18지사·12센터로 확장되면서 출범 초기에 비해 8실·3지사·1센터가 늘었고, 직원도 521명으로 100여명 넘게 늘어났다. 또 경영평가도 C등급에서 B등급으로, 종합청렴도도 4등급에서 2등급으로 올라서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뉴딜’에서 어선뉴딜정책의 본격시행을 위해 어선현대화사업을 정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선박운항 안전을 위해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를 서남권지역인 목포와 수도권 지역인 인천에 건립키로 확정했고, 남해안 권역에서는 부산지역에 해양안전연구협력센터를 건립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1월에 체결한 바 있다.

특히 어업인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표준어선형 기준 제정과 함께 개선요구사항이었던 기관개방검사 면제 등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전반적인 선박안전성검사 방식도 시스템화 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연승 이사장은 “출범 초기인 공단에는 해결해야 할 현안사안이 너무 많았고, 목표를 모두 달성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면서 “특히 표준어선형 개발과 함께 각 어업방식별에서 요구하는 최적화된 어선을 만드는 플랫폼 구축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연승 이사장은 또 선박안전성 검사와 관련, “부족한 검사 인력과 5년 미만 경력의 검사원이 절반가량 되는 상황에서 인력의 추가확보와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치로 대학원 진학 등의 길을 열어놨지만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업무로 인해 어려운 실정”이라며 아쉬워했다.

그는 또 “이를 해소하기 위해 안전성 평가항목에서 선박의 안전과 직접 연관성이 없는 경우에는 어민들 스스로가 점검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고, 이후에라도 추가 증원을 통해 검사업무의 전문성 담보와 고도화를 추진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