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소멸 위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방소멸 대응 TF’를 만든다. 공동단장으로 송재호 민주당(제주시갑) 의원과 민주당 최고위원인 염태영 수원시장이 맡고 국회의원 12명, 기초단체장, 전문가 등 총 40명이 참여한다.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4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염태영 최고위원이 ‘지방소멸 대응 TF’ 구성 및 계획안을 보고했다.

TF는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험에 직면한 지역들을 대상으로 한 국가 차원의 통합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현재 우리나라는 228개 시군구 중 105개 지역이 인구소멸위험지역으로 지정되고, 이 중 97개가 비수도권에 집중되는 등 심각한 지방소멸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TF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경험이 있는 송재호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인 염태영 최고위원을 공동단장으로 총 40명의 위원들로 구성된다. 수도권을 제외한 권역별 국회의원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12명(강준현·김두관·김영배·문진석·박범계·박재호·서삼석·이상헌·이원택·이장섭·조오섭·허영)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소멸위기지역 기초단체장과 지역위원장 등 8명, 권역별 출신 교수를 포함한 전문가 18명으로 이뤄진다.

TF는 이달 중순경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지역 순회 간담회,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위원회 4대 위원장 연석회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공론화 작업·입법화 발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송재호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은 단순한 정책이 아닌 우리의 미래를 지키는 시대적 과제로, 이번 지방소멸 대응 TF의 구성은 그 과제 이행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염태영 최고위원은 “지방소멸은 단지 지역의 인구소멸뿐 아니라 각 지역이 지녀온 모든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가치의 소멸까지 초래할 근본적 위기”라며 “지방소멸 현상이 발생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정치의 막중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