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최근 전남 영암군 소재 육용 오리 농장에 이어 경기도 여주시 산란계 농장에서 연이어 AI가 발생했다. 사진은 여주 산란계 농장에 대한 방역 작업 모습.

여주 산란계농장서 또 발병
열흘 사이 네 번째 ‘비상’
차단방역 수준 한 단계 높여
바이러스 유입 방지조치 강화


전남 영암군 시종면 소재 육용 오리 농장과 경기도 여주시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AI(이하 AI)가 발생했다. 열흘 사이 벌써 네 번째 AI 발병으로, 정부는 AI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가금 농장 전담관제’를 도입하는 등 차단방역 수준을 한 단계 강화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지난 5일, 영암군 육용 오리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정읍·상주 농가와 동일한 ‘H5N8’형 AI 확진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전날인 4일, 해당 농장 오리에 대한 출하 전 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을 검출하고, 5일 01시부터 7일 01시까지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으며, 고병원성 판정 즉시 긴급 방역조치에 들어갔다.

방역당국은 AI 발생 농장에서 사육 중이던 오리 9800마리와 반경 3km 내 10개 농장의 닭·오리 49만3000마리 등 가금류 50만2800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했다. 특히 이 농장 인근은 가금류 밀집사육 지역으로, AI 추가 확산 우려가 큰 상황이다. 발생 농장 반경 10km 방역대 안에는 44개 농장에서 172만2000마리의 닭·오리를 사육해 방역당국은 방역대 내 가금 농장을 대상으로 30일 동안 이동제한 조치하고 AI예찰과 정밀검사를 시작했다. 또 영암군 관내 모든 가금 농장에 대해서도 일주일 동안 이동을 제한했다.

7일에는 경기도 여주시 소재 19만3000마리 규모 산란계 사육 농장에서도 AI 발병 소식이 들려왔다. 6일, 해당 농장으로부터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 폐사 증가 등 AI 의심신고가 들어왔고, 정밀검사 결과 7일 AI 확진 판정이 나왔다. 방역당국은 이 농장에서 사육하던 산란계 19만3000마리와 반경 3km 내 오리 농장 한 곳의 오리 7000여 마리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결정을 내렸다.

방역당국은 해외 AI 발생 증가와 국내 농장 및 야생조류에서 이어지는 AI 발병, 오는 1월까지 국내에 철새 유입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가금 농장 내 바이러스 유입 방지, 농장 간 수평 전파 차단, 전국 오염원 제거에 역점을 두고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먼저 ‘전국 가금 농장 전담관제’를 도입해 개별 농장에서 AI 바이러스 유입 방지조치를 보다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했다. 7일부터 전국 6997개 가금 농장(허가·등록 기준)을 대상으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농장별 담당자를 지정해 4단계 소독(생석회 벨트 구축, 농장 내·외부 소독 등) 등 방역 실태를 집중 관리한다. 첫 일주일 동안은 생석회 벨트 구축 상태를 전수 점검하고, 미흡한 농장은 신속한 보완과 함께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 할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이와 함께 수평 전파 원인이 되는 취약요인도 점검·보완한다. 축산차량의 경우 가금농장·축산시설 방문 전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완료토록 하고, 개별 농장에서 출입차량 소독필증을 반드시 확인·회수하도록 했다. 종오리 농장은 종란을 별도 장소에서 환적하고, 출입 차량과 사람을 철저하게 통제·소독하는지 점검한다. 또한 산란계 농장은 일회용 계란판을 재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계란 운반용 합판과 펠릿 소독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중수본 관계자는 “매우 엄중한 AI 방역상황이 지속되는 만큼 전국 가금 농가는 최고 수준의 경각심을 갖고 정부가 강조하는 기본적인 방역조치를 반드시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북 음성군 소재 메추리 농장에서도 지난 7일 AI 의사환축이 발생, 충북지역 가금 농장 등을 대상으로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한 상태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