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자재가 상승분 반영, 합리적 납품가격 설정 시급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가격’과 ‘유통’. 무기질비료산업에 활기를 넣기 위해 풀어야 과제들이다. 농업인들이 고품질 비료를 경제적으로 영농과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 무기질비료산업이 살아나야 하고, 무기질비료산업이 활성화되려면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반영한 농협 납품가격 설정과 농협에 치우쳐 있는 유통시스템의 다양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무기질비료 원료구입자금 금리 인하 등 정책적 배려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제조원가 구성 국제 원자재가, 고정경비 등 포함해 구성

​​▲합리적인 무기질비료가격
=무기질비료 제조원가는 원자재와 인건비, 생산설비비, 시설관리비 등 고정비용으로 구성된다. 이 중 국제 원자재 가격이 제조원가에 결정적인데, 최근 국제 원자재 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가격이 올랐다. 그만큼 제조원가도 상승했다. 무기질비료의 90%가 농협을 통해 출하되는 구조에서, 농협의 납품가격은 떨어졌고, 최근 2년간 소폭 올랐으나 작은 규모다.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은 적자가 쌓였고, 신제품 개발이나 낙후 시설 개선 등에 투자는 어려웠다. 무기질비료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의 현실이다.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이 제조원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무기질비료가격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이유다.

2013년 요소와 염화칼륨 가격이 각각 21.2%와 13.7% 상승하면서 요소 납품가격은 27.4%, 맞춤16호는 3.1% 각각 올랐는데, 2019년에는 2.9%와 9.7%가 인상됐지만 요소·21복비·맞춤16호는 동결됐다.

특히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은 공급가격에 실질적인 제조원가 반영시스템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국제 원자재 가격에, 고정경비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제조원가 산정방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이들은 “농가에 안정적인 비료 공급과 품질 좋고 안전한 맞춤형 비종을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농협도 원가의 ‘정밀한 접근’이 있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아직 뚜렷한 윤곽은 없는 상태다.

‘90% 이상’ 농협 계통출하도 다양한 판촉 가능케 개선을 

▲농협 의존도 낮춘 유통시스템
=합리적인 무기질비료가격을 위해선 농협 계통출하를 통해 90% 이상이 공급되고 있는 유통시스템도 바꿔야 한다. 농협 의존도가 큰 만큼 농협의 가격 결정에 제동을 걸지 못한 채 최저가입찰제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업인에게 제공되는 필수 무기질비료는 농협을 통하더라도, 기능성 비료를 비롯한 신규 제품은 농협 계통출하 대상에서 제외, 다양한 판촉이 가능토록 하자는 게 무기질비료업계의 바람이다.

A무기질비료생산업체 관계자는 “최저가입찰이 아닌 알맞은 가격을 책정해서 신제품의 수익성이 확보되면 투자여력이 없더라도 신제품 개발에 나서게 되고 신제품을 필두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국내 무기질비료 출하량이 감소한 가운데 완효성·기능성 비료는 전년 대비 47.1%가 늘었다. 완효성 비료 출하량은 2010년 1만7000톤에서 2019년 7만5000톤으로, 매년 증가추세다. 신제품이 무기질비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수치로, ‘수익성’이 확보되면 농업인을 위한 생력화 비료시장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B무기질비료생산업체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무기질비료 소비량을 줄이고 있는데, 적게 쓰면서도 효과를 높이는 무기질비료에 대한 농업인들의 관심이 높다”면서 “다양한 투자로 신제품을 만들고, 이 신제품이 시장에서 농가들로부터 선택을 받도록 한다면, 완효성·기능성 비료 제품을 위한 움직임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원료구입비 지원한도 높이고, 금리도 연 3→1% 인하 바람직

▲정책적 배려도 필요하다
=무기질비료산업을 위한 정책적 배려도 요청하고 있다. 무기질비료 원료구입자금 지원제도를 개선해달라는 주장으로, 원료구입자금 금리가 시중은행 금리와 차이가 크지 않아 이자절감 혜택이 미흡한데다, 원료구입자금 지원한도도 구입계획의 80% 이내로 제한돼 있어 자금이 부족한 신청업체는 추가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것. 때문에, 3%인 원료구입자금 고정금리를 1%로 낮추고 원료구입자금 지원한도를 100%로 확대, 원료구입자금 대부분의 소요액을 정책자금으로 단일화해 융자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구상이다.

이런 무기질비료가격 상승이 농가 경영에 부담이 되지 않느냐는 의견에 대해 비료협회는 “지난해 농업경영비 중 비료비 비중은 6.23%였고, 이 가운데 무기질비료는 2.51%로 미미했다”면서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이 최소한의 수익을 내고 농업인이 비료 사용에 부담이 되지 않는 적정선을 찾는 것이 중요한 숙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료협회는 “무기질비료생산업체들이 농업인과 상생하며, 이들에게 고품질 비료를 적정가격으로,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무기질비료산업 발전방안을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