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도 농기원 지원 부서 설립 촉구

충남도농업기술원 산하 연구소가 추진하는 연구 사업이 '실적 부족'이란 의원들의 질타 속에 농가에도 별 도움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위원장 김영권)는 11월 12일 농업기술원 산하 연구·관리소를 대상으로 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토양 오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한 연구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명숙 위원(청양·더민주)은 “과일채소는 사람 입으로 직접 들어가는 농산물인 만큼 건강한 땅에서 생산되려면 토양개선 연구가 먼저 선행돼야 하지만, 연구소들이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농민들이 토양 오염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땅의 자연성을 회복하는 연구를 각 연구소에서 공동연구 또는 대표연구소를 지정해 2021년부터 반드시 실시하고, 농기원은 각 연구소가 농업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 부서를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서 위원(부여1·더민주)은 “코로나19로 인해 농산물 수입이 줄어 국내생산 작물 공급이 부족할 정도지만, 종식 후 물밀듯 들어오는 수입농산물에 대비해야 한다”며 “수박이나 메론 등 작물 종자 개발도 중요하지만, 품질 향상을 위해 기후변화 상황에 맞는 작물시설도 연구해야 하니 스마트팜 기술과 같은 미래 지향적 연구를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득응 위원(천안1·더민주)은 “일부 딸기 농가들이 탄저병 등 불량모종으로 인한 농사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며 “농업기술원에서는 딸기묘 육성에만 힘쓰지 말고 농업현장에서 농약 주는 시기, 탄저병 발생 시기 등 딸기가 자라는 과정까지 연구해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

윤철상 위원(천안5·더민주)은 “최근 3년 간 종자보급 현황을 보니 토마토 농가 수는 2018년 15농가, 2019년 14농가, 2020년 9농가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며 “각 연구소에서는 여러 농가에서 재배하면서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는 작물 연구에 힘써 달라”고 요구했다.

장승재 위원(서산1·더민주)은 인공위성을 통해 토양을 관리하는 미국의 사례를 들며 “농업에 있어 토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아무리 많이 해도 넘치지 않는다”며 “토양비료 사용처방서를 활용한 웃거름 밑거름 처방과 더불어서 근본적인 토양개선 연구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국민의힘)은 “전년도보다 예산이 감액됐는데 충남 먹거리 사업과 농업인을 위한 사업 추진에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충남 먹거리와 농업발전을 위해 고생이 많은데 항상 자부심을 갖고 힘써주기 바란다”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예산=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