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친환경 농업·먹거리 단체들이 친환경 농업 확대와 지속가능한 먹거리 보장을 위한 예산 추가 확보 및 정책 수립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했다. 

전국친환경농업입연합회, 전국먹거리연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GMO반대전국행동 등은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연합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한 유럽 그린딜을 발표하고 미국은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푸드 시스템 구축을 그린뉴딜의 중요 과제로 포함하는 등 세계 각국이 관련 노력을 펼치고 있는 반면 우리 정부는 소수 기업농을 위한 스마트팜과 농지를 훼손하는 태양광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정부와 정치권에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대응해 농업, 먹거리 정책의 근본적 전환을 조속히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탈탄소 환경친화적 농업으로의 과감한 전환 △국가 및 지역단위 먹거리종합전략 조속히 수립·확대(친환경 로컬푸드 전면 확대 및 농식품바우처·임산부 친환경꾸러미·과일간식 등 관련 정책 확대 실시) △미래세대 및 취약계층에게 친환경농식품 공급 확대 △GMO완전표시제의 조속한 실시 등의 요구안을 담았다. 

이와 함께 단체들은 국가먹거리기본법 제정, 중앙정부의 친환경무상급식 예산 지원, 친환경공공급식 예산 확대, 식생활교육 확대, 친환경직불금 예산 증액 등도 촉구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