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임실군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한 ‘임실군표 김장페스티벌’ 사전예약이 목표 물량을 넘어서는 큰 인기를 얻었다.

올해 코로나19로 온라인 비대면으로 추진된 ‘임실군표 김장페스티벌’이 대박을 터트렸다.

전북 임실군은 지난 10월 5∼30일까지 진행된 김장페스티벌 사전예약 주문량이 당초 목표치 50톤을 훌쩍 넘은 86톤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해 5회째를 맞은 아삭아삭 김장페스티벌은 임실군이 주최하고 임실엔양념마을사업단(이하 사업단)과 (농)임실엔양념에서 주관, 코로나19 여파로 전격 비대면 온라인 판매방식으로 전환해 추진했다.

인터넷과 SNS(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전단지와 플래카드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이뤄진 이번 행사는 사전예약 주문을 받아 원하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날짜에 김장세트를 택배 및 드라이브 스루로 전달하는 비대면 방식이다.

당초 절임배추와 양념세트 판매량을 50톤으로 정했으나 주문량 급증으로 70톤으로 물량을 늘린데 이어 이조차 부족해 최종 86톤의 신청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 41톤의 두 배가 넘는 기록으로 대박 인기 비결은 청정임실에서 생산, 믿을 수 있는 배추와 양념 제품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 덕이다.

여기에 어려운 경제사정을 고려해 저렴한 가격에 절임배추와 양념 세트를 구성, 서울식 및 전라도식 양념 등 선택의 폭을 넓힌 점도 주효했다.

지난 4년간 김장페스티벌에 참여한 소비자들의 맛과 안전에 대한 입소문을 타고 임실표 김장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SNS를 통한 확장성 호보가 그 위력을 발휘했다. 실제 군청 SNS판촉 이벤트인 ‘돌쇠너쇼핑-김장편’ 홍보 동영상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타고 크게 확산됐다. 사전 접수된 물량은 12월 5일까지 소비자가 원하는 김장 날짜에 맞춰 택배와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임실=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