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9일부터 연말까지 전국 어린이집, 초·중학교 300여 개소를 대상으로 비대면 농촌체험키트 활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농촌체험키트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체험활동이 부족한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색다른 농촌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또 방문객 감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관광 경영체의 경영안정을 위해서다.

이번 사업에는 농촌체험휴양마을, 농촌융복합산업인증업체, 교육농장, 낙농체험농장 등 279개소의 농촌관광경영체가 참여하며, 체험키트는 전통 고추장 만들기, 강정 만들기, 반려식물 키우기, 과일·허브를 이용한 천연비누 만들기, 압화로 제작한 생활용품 만들기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507개)으로 구성돼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9월부터 어린이집·유치원을 통해 시범사업을 추진 중으로 농촌체험키트를 이용한 수업이 어린이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11월부터는 보다 많은 경영체를 참여시키고, 체험키트 종류도 늘려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농촌체험키트 지원사업을 통해 약 300개소의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며, 어린이집·유치원은 최대 100만원, 초·중학교는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농식품부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교육청 등을 통해 전국의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사업 참여를 안내하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어린이집, 학교 등은 ‘농촌여행 웰촌’ 포털(www.welchon.com)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