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가 지난 2일 포항수협 송도위판장에서 ‘중국어선 동해안 북한수역 입어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은 중국어선 입어금지와 북중무역 중단 등을 요구하는 손팻말을 든 결의대회 참석자들.

“최근 풍년 맞은 동해 오징어
마구잡이 남획에 어획량 급감”

지난 3일부터 열리고 있는 ‘제20차 한·중 어업공동위원회’에 앞서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가 2일 포항에서 중국어선의 동해안 북한수역 입어를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100여명이 참여한 이번 결의대회에서 대책위와 참석자들은 중국어선의 동해안 북한수역 입어반대와 불법조업 예방을 위해 전체 어업인이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추진위 참여 어업인들은 이날 포항수협 송도위판장에서 ‘북·중 무역 중단’과 ‘중국어선의 입어금지’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결의대회에 참석해, “최근 동해에서 오징어가 풍년을 맞이했으나 중국어선 1000여척이 또다시 북한수역에서 오징어를 마구잡이로 남획해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또 “2001년 한·중어업협정 체결 후 매년 개최되는 ‘한·중 어업공동위원회’가 이달 개최된다”며 ‘제20차 한·중 어업공동위원회’를 통해 중국어선의 조업질서를 확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추진위는 결의대회와 함께 동해안 전 항포구에서도 일제히 현수막을 설치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 정부에 대한 대책 마련의 시급성도 강조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중국어선에 공용화기 사용과 담보금 상향조정 등의 처벌 강화와 외교적 노력으로 인해 문제가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동해상에서의 우리 어업인들의 피해는 더욱 증가하고 있어 강력한 단속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

추진위 관계자는 “불법조업 중국어선으로 인해 동해안 수산업이 뿌리 채 흔들리고 있고 우리나라 수산자원 관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정부는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 전세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중국어선의 불법 어업행위에 엄중히 대응하고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속적으로 중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어업인들의 자성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추진위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결의 2397호에 따라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조업권 매매금지 이행 촉구를 강력히 요청하고 △중국어선의 실효적 제재를 위해 북한수역 입어 어획물에 대한 수입제재조치와 단속을 강화할 것 △우리 어업인의 피해를 전제로 징수된 중국어선 불법조업 담보금이 피해를 입은 어업인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개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