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8월 댐 방류피해를 입은 12개 지자체 관계자들이 10월 29일 합천군의회에서 진행한 대책회의.

경남 합천군서 대책회의
합천군의회, 특위 기간 연장도 


댐 방류 피해 전국 12개 지방자치단체가 경남 합천군에서 대책회의를 열었다. 더불어 합천군의회는 ‘황강취수장설치반대 및 합천댐방류피해보상대책 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연장했다.

지난 8월 댐 방류피해를 입은 12개 지자체의 대책위원장과 임원, 환경부 과장 등 30여명은 10월 29일 합천군의회에서 댐 방류 피해 지자체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이종철 합천군 댐 방류 피해배상 군민대책위원장은 “사태 초기부터 피해 지자체들끼리 공동전선을 구축해 요구사항을 하나씩 관철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피해원인 조사를 위한 협의회가 정부 추천 인사로만 구성되는 문제점을 지적,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자자체 추천 전문가와 주민대표가 참여토록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공정한 협의 기틀이 마련된 만큼 군민들의 작은 피해까지도 배상받을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합천군의회도 지난달 30일 열린 본회의에서 ‘합천군 합천댐 관련 현안사업 추진 범군민대책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을 의결, 8월 18일 구성한 ‘황강취수장설치반대 및 합천댐방류피해보상대책 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을 11월 15일에서 내년 2021년 3월 31일까지로 연장했다.

합천군의회는 “특위 활동 결과 합천댐 하류 수해원인 조사를 위한 환경부 주관 조사위원회에 해당 지역 주민을 참여시키는 성과를 거뒀으나, 조사가 지연되고 보상협의 등도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낙동강 통합 물관리방안’ 최종 용역결과가 발표되는 등 황강취수장 설치 계획 우려도 현실로 나타나고 있어 지속적인 대응을 위해 기간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특위는 향후 △상수원 수량실태 파악 △취수장 개발에 따른 예상 문제점 조사 △지역주민 대상 취수장 설치반대 서명운동 지속 추진과 홍보 △광역취수장 설치 지역 현장조사 △정부부처 및 국회 특위구성 요구 △댐 방류피해 국민청원 동참 홍보 확대 등에 힘쓸 계획이다.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은 “합천군민의 일방적 희생을 요구하는 취수장 설치계획이 철회되고, 댐방류에 따른 피해 보상이 완료될 때까지 다각적인 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합천=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