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내년 동계작물 27ha 계획
전국 면적의 35% 달해 

전남도 종자관리소는 ‘2021년도 동계작물 종자생산·공급계획’에 따라 내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원종 생산면적을 담당하게 됐다.

‘원종’이란 농가에 실제 보급되는 ‘보급종’ 종자의 이전 단계 종자를 말한다. 내년 전라남도의 원종 생산면적은 전국 총 76ha 중 35%인 27ha에 달하며,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품종별로 흰찰쌀, 새쌀, 새찰쌀 등 쌀보리 3개를 비롯 호품 맥주보리 1개, 금강, 새금강, 백강 등 밀 3개 등 총 7개 품목이 생산될 계획이다.

내년 생산면적은 올해 25ha 보다 2ha 증가된 것으로, 쌀보리는 최근 보리 생산과잉에 따라 재고를 감안해 5ha가 축소됐다.

밀은 국산밀 생산 및 소비확대 등 정부 정책에 맞춰 보급종 공급량 확대가 예상돼 7ha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빵용으로 인기가 높은 백강밀 품종이 내년 첫 도입돼 생산할 수 있게 돼 도내 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맥주 양조의 주원료로 대부분 외국 수입에 의존하던 맥주보리도 제주와 더불어 유일하게 생산할 수 있어 국산 맥주의 명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타 지자체의 경우 원종 생산면적은 전북 16ha, 경남 13ha, 충남7.5ha, 경북 6ha 등 순이다. 원종생산기관은 현재 도단위 광역자치단체에만 설치돼 있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