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어업인·시민 등, 목표치 훌쩍
20일 산자부 등에 전달 계획


수협해상풍력대책위원회가 지난 8월 27일부터 이달 8일까지 진행한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반대 서명운동’에 50만명이 넘는 어업인과 일반시민들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책위에 따르면 43일간 진행된 서명운동에는 당초 예상한 목표량을 훨씬 상회해 53만8337명의 어업인과 일반시민이 참여했다. 

서명운동을 끝낸 대책위는 오는 20일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해상풍력에 반대하는 어업인 결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에 해상풍력 정책건의서와 서명부를 전달하는 한편, 국회 각 정당별 정책위원장 및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대상으로 면담을 추진하고 국회토론회,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어업인의 뜻을 강력히 전달할 계획이다.

이처럼 해상풍력에 어업인들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이유는 정부가 추진하겠다고 하는 해상풍력발전량이 많은데다 사업예정지 대부분이 주요 어장과 중첩되기 때문이다.

구자근 국민의힘(구미갑)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3MW터빈 20기를 운영하는 60MW급 ‘서남해해상풍력실증단지’는 반경 500m 내 통항과 조항 금지구역을 포함해 14㎢의 면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의원은 또 현재 추진 중인 24.1GW에 이를 적용할 경우 서울 면적의 약 9배에 달하는 5622㎢가 필요하며, 800m 이격거리를 두고 1열로 나열할 경우 한반도 해역을 약 4겹으로 둘러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구자근 의원은“풍력발전 적지는 일정한 풍속을 유지하고 수심이 얕은 남해안 일대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해 어종이 풍부한 황금어장으로 어민의 피해 규모는 산출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