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남·제주 농민단체 동시다발 농민대회

[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가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농정수립과 농업예산 확대를 촉구했다.

전북, 경남, 제주 농민단체들이 10월 8일 동시다발적으로 도청과 지역 더불어민주당 도당 등에서 식량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농정수립, 농업예산 확대 등을 촉구하는 농민대회를 열었다.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이하 농단연)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량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농정수립과 농업예산 확대에 정부와 국회가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농단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곡물 값 폭등과 기후위기로 인한 자연재해는 먹거리 안정적 공급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한 만큼 이런 상황에 따라 전면적인 농정개혁을 위한 농민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단연은 “코로나19 대응 추경에서 농업은 외면당했고 한국판 뉴딜에서도 농업이 배제됨은 물론 2021년 전체 예산이 8.5% 증가한 반면 농업예산은 2.3% 상승에 불과하다”면서 여전히 농업을 시장경제 논리로만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농민공동행동’ 명의의 ‘기후위기 대응, 식량주권 실현! 전국 농민단체 동시다발 농민대회’에 참가한 농민들이 경남도청 앞에서 트럭으로 차량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지역 농민들도 트럭을 몰고 도청 앞에서 출발해 창원시내를 도는 차량시위와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농민공동행동’ 명의의 농민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경남농민공동행동은 차량시위 직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식량주권 실현, 기후위기 대응 농정 전환은 시대적 요구다”고 피력했다.

농민들은 “현재의 농정이 유지되는 것은 더 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기 위해 광역별 동시다발 농민대회를 진행한다”며 “정부의 농정이 식량자급을 통한 식량주권을 실현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본질적인 것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 19 장기화와 기후위기로 인한 빈번한 자연재해는 우리에게 먹거리의 안정적 공급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것인지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다”며 “식량자급이 가능한 수준으로 농업의 생산과 유통 등에 보다 명확한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번에 농민들이 공동행동을 통해 농민단체 공동요구안을 다시금 제출, 21대 국회에서 실현되길 기대한다”며 △식량주권이 실현되는 농정 실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본질적 농업정책 수립 △수확기 정부 쌀 구곡 방출시도 중단 등을 정부와 여당에 촉구했다.

제주도청 정문에서 제주농민대회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 제주도농민연합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태풍으로 월동채소 파종이 늦어지면서 바쁜 시기임에도 농사용 차량을 몰고 거리로 나섰다”며 “코로나19 이후 다가올 식량위기에 대응한 식량주권 실현 대책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재해대책을 근본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식량자를률 법제화 및 이행계획 마련 △주요 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을 통한 농산물 가격 보장 △비농민 소유농지 국가 매입 확대를 위한 농지법 개정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농업예산 확대 △농민수당법 입법화 등을 촉구했다.

전주·창원·제주=양민철·구자룡·강재남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