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진해만 해역에서 발생한 산소부족물덩어리로 인해 굴, 미더덕 등 경남 주요 수산물 941건 75억6800만원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진해만 해역 양식장의 55%, 경남도 전체 양식장의 21.5%에 이릅니다. 진해만 양식장의 대규모 어업재해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합니다.”

옥은숙(거제3,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은 이와 같이 촉구했다. 옥 위원장은 9월 1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진해만 양식장 대규모 어업재해 지원 촉구 건의안’ 통과를 이끌어낸 후 실효성 있는 사후조치 이행을 독려해나가고 있다.

지난 7월말부터 진해만 해역에서 발생한 산소부족물덩어리로 인해 굴, 미더덕 등 경남 주요 수산물 941건 75억6800만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진해만 해역 양식장 2229ha 중 55%나 되는 1227ha, 경남도 전체 양식장 5702ha의 21.5%에 이르는 대규모 피해다.

옥 위원장은 “이번 진해만에서 발생한 어업재해 피해 신고어장 941건 중 미 입식신고 581건을 포함해 실제 입식이 확인된 피해에 대한 별도의 복구계획을 수립, 어업인 위기 극복에 최선의 노력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다”고 강조했다.

특히 옥 위원장은 “홍합 등 다수 품종의 복구비가 현실단가에 미치지 못해 많은 어업인들과 도민들에게 불만사항이 되어 왔다”며 “복구비용 산정단가 결정 시 공개토론회, 공인된 평가기관을 통한 분석으로 현실적인 단가 반영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리고 옥 위원장은 “현재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산소부족물덩어리 발생관련 속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단계별 경보 등이 없어 어업인들의 피해 대처에 어려움이 있다”며 “적조, 고수온 등과 같이 산소부족물덩어리 발생에 따른 단계별 경보 등 피해 매뉴얼을 제정·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진해만, 강진만 등 어업재해 발생이 많은 해역에 우선적으로 자동관측 장비를 설치하고 지원하는 등 피해 최소화에 중앙정부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이에 경남도의회는 △대규모 어업재해가 발생한 창원·통영·거제시와 고성군이 고용위기·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임을 고려해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비를 지원할 것 △피해 조사 시 어장에 실제 수산생물 입식이 확인된 피해에 대해서는 별도의 복구계획을 수립·지원할 것 △실질적 어업인 생계지원이 가능하도록 현실단가를 최대한 반영해 복구비를 산정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옥은숙 위원장은 진해만 대규모 어업재해 발생에 따른 대정부 건의와 국산수산물 착한소비 운동 확산 등에 주도적 역할을 한 것에 대한 어업인들의 고마운 뜻을 담은 감사패를 9월 24일 경남도 ‘국산수산물 착한소비’ 행사에서 경남수협장협의회장으로부터 받기도 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