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월동채소 휴경 지원금 낮은 탓
목표 면적의 ‘12.8%’만 신청


제주 월동채소 수급조절을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고 있는 ‘제주 밭작물 토양생태환경 보전사업’이 농가 호응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8월 29일까지 2차에 걸쳐 제주 밭작물 토양생태환경 보전사업 농가 신청을 받은 결과 231농가·193ha가 신청됐다. 이는 당초 목표로 설정했던 1500ha의 12.8% 수준으로 월동채소를 재배하지 않고 휴경하는 데 따른 지원금이 농가 기대치에 못 미치는 게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연이은 태풍과 가을장마로 농가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추진된 휴경보상금이 농가 호응을 얻으면서 올해 본격 추진됐다. 지난해까지 시행하던 월동채소 생산조정직불제 사업명을 변경하고, 지원단가를 1ha당 360만원으로 직불제 단가 100만원보다 3배 이상 높였다. 대상 품목도 월동무·당근·양배추에서 브로콜리·양파·마늘·감자 등 4개 품목을 추가해 7개 품목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농가에서는 사업 지원금이 낮아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정지역에서 마늘농사를 짓는 A씨는 “땅을 빌리는 비용과 생산비가 늘어나는 것을 감안할 때 지원금이 낮아 농가 호응을 얻기 힘들 것”며 “농가에게 와 닿는 실질적 효과가 있는 사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과잉생산 반복을 막기 위해 월동채소 생산량을 10% 가량 줄여보기 위해 추진됐다”며 “지원금이 낮기 때문인지 사업 체감도 때문인지 실적 저조 원인 분석하고 농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