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한여농 등 여성농단체 촉구
내년 농식품부 예산안서 빠져


여성농업인단체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사업이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자 이에 크게 반발하며 예산 편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 6개 여성농업인단체는 지난 2일 △2021년 정부 예산에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사업 편성 △농부증 인정과 농업인의 공공 치료 시스템 마련 △국가예산 8.5% 증가폭에 비례하는 농업예산 확대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성농업인단체들이 성명서를 발표한 가장 큰 이유는 2021년도 정부 예산안에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시범사업’ 항목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당초 농식품부는 2021년에 32억원의 예산을 들여 51~70세 여성농업인 9000여명을 대상으로 특화 건강검진 시범사업을 진행하려 했다. 시범사업의 경우 2022년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본사업 시행 전 시범사업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시범사업’ 항목이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했다. 이에 여성농업인단체들이 성명서 발표를 통해 이를 비판하고, 국회에서 2021년도 정부 예산안을 검토 시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 시범사업’ 항목 편성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여성농업인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국무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에 여성농업인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여성농업인 특화 건강검진비 예산 항목’이 빠져있음에 분노한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한 식량위기 상황이 현실화되고 있는 지금, 농촌사회를 지켜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농업인들의 건강권 확보는 그 무엇보다 시급히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