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업계, 국회·정부에 촉구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우리밀 업계가 밀 자급률 9.9% 실현과 원산지표시를 강화할 것을 국회와 정부에 요구했다.

국산밀산업협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밀 자급률 9.9% 실현 △밀 원산지 표시 의무화 △GMO 표시 의무화 △북한에 밀 3만톤 선순환 지원 △의무자조금 제도 실시 등 5가지를 21대 국회 및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에 주문했다.

국산밀산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1년에 쌀 61.0kg, 밀 32.3kg을 소비하는 데도 밀 자급률은 1%에 불과하다.

성명서에서 협회는 밀 자급률 9.9% 실현을 주문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의 곡물 수출 제한과 기후변화로 인한 생산량 감소가 더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고 봤다. 실제 국내 밀 생산량은 2016년 이후 계속해서 줄었고, 지난해 밀 생산량은 1만4600톤(협회 집계자료), 자급률이 0.7%까지 하락했다. 밀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식량안보를 위해서라도 밀 자급률 9.9%는 꼭 실현돼야 한다고 협회는 강조했다.

또 협회는 밀 원산지표시를 가공품뿐만 아니라 음식점, 빵집 등에서도 의무화해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높이고, 품질 좋고 안전한 우리밀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GMO 표시는 현 정부 출범 후 친환경단체를 비롯해 많은 밀 생산·유통·소비자들이 요구했던 부분이기에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북한에 밀 3만톤을 지원할 것도 제안했다. 이는 인도적 식량지원뿐 아니라 현재 재고로 쌓여 있는 공공비축밀을 소진하면, 내년부턴 국내 밀 생산·유통이 안정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산밀산업협회 관계자는 “북한이 올해 약 122만톤의 식량부족을 겪을 우려가 예상된다고 한다”며 “또 공공비축밀은 풍·흉년을 예측할 수 있어야 성과가 나타나는 데 올해는 코로나19와 기후변화로 생산량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공공비축의 정책 효과를 위해서라도 북한에 밀 3만톤을 선순환 지원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