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올해 국산밀 생산량이 급감한 가운데 자급률 향상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정책 추진 등 역할 강화가 강조된다. 국산밀 생산량은 올해 1만2000톤 정도로 전년 대비 45%나 감소했다. 정부가 올해 계획한 비축 목표량이 3000톤인데 정부수매 참여 희망물량은 751톤 정도로 한참 모자란다. 정부는 2018년 국산밀 수매제 부활과 함께 자급률 목표를 9.9%로 설정했지만 현실은 주요 곡물 가운데 가장 낮은 1.2%에 그친다. 지난해에는 국회에서 ‘밀산업육성법’을 제정하고 생산에서 정부 수매·비축 및 유통·소비촉진을 통한 자급률 제고 등 산업적 기반을 마련했으나 미흡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산밀산업협회가 최근 정부와 국회 및 농특위에 국산밀 활성화를 위한 5대 요구사항을 제시해 주목된다. 이는 국산밀 자급률 9.9% 실현과 의무자조금 시행, 국산밀 원산지표시 및 GMO식품 표시 의무화, 북한의 인도적 밀 지원 3만톤 등이다. 밀 자급률은 1.2%지만 올해 생산량을 감안하면 0.7%일 만큼 심각하다. 이에 반해 식용밀 수입은 2018년 233만758톤에서 지난해 240만5193톤으로 최고를 기록했다. 따라서 밀 자급률 9.9% 실현이 중요하다. 

밀은 쌀과 함께 가장 중요한 식량자원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적 곡물교류가 위축될 경우 어느 나라나 식량무기화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정부가 밀 자급률제고 정책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밀산업 육성은 농가의 지속가능한 영농과 소득증대 및 국민 식생활안정 기여도 기대된다. 아울러 밀 의무자조금을 도입해 자생력을 키우는 것도 미뤄서는 안된다. 정부의 적극적 국산밀 활성화 정책 추진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