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진청이 여름딸기 ‘미하’를 보급한다.

기형과 발생률 적고 과육 단단
5~11월에도 안정적 출하 가능

농촌진흥청이 수출용 여름딸기 ‘미하’를 개발하고 농가보급에 나선다.

농진청에 따르면 ‘미하’는 여름철에도 기형과 발생률이 적고, 과육이 단단해 수출용 여름딸기 신품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단경기인 5~11월에도 안정적으로 출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수량은 10a당 3300~4200㎏로 기존 국산 품종과 비슷하다. 경도는 36.2g/㎟으로 이전에 개발한 여름딸기 ‘고하’의 26.1g/㎟보다 단단하다. 과일모양은 원추형이고, 크기는 중형(평균 13.4g)이며, 고온에서도 흰가루병에 잘 걸리지 않는 특징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여름딸기 생산량은 연간 약500톤이며, 대부분 유럽에서 수입한 품종을 로열티를 지불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생산된 여름딸기는 한때 해외로 수출됐지만 2010년부터 국내 소비가 늘면서 현재는 거의 중단된 상태다.

여름딸기 ‘미하’는 올해 전북 무주, 강원 평창에서 시범재배가 됐으며, 10월까지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에서 어미그루(모주)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김경호 고령지농업연구소장은 “국산 여름딸기 ‘미하’는 고온기에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면서 “경도가 높으면서 수량도 많아 국내 소비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췄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