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댐 방류피해보상 등 촉구

[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8월 27일 합천군청에서 ‘황강취수장 설치반대 및 댐방류피해보상 합천군민대책위원회’가 발족했다.

8월 집중호우 기간 합천댐 수위조절 실패와 과도한 방류 등으로 큰 침수피해를 겪었던 경남 합천군민들이 방류피해 보상과 더불어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의 강경한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8월 27일 합천군청에서 ‘(가칭) 황강취수장 설치반대 합천군민대책위원회’ 회의가 열렸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17개 읍·면 대표들과 문준희 합천군수,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과 군의원, 김윤철 경남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대책위 명칭을 ‘황강취수장 설치반대 및 댐방류피해보상 합천군민대책위원회’로 확정하고, 이종철 적중면이장협의회 회장과 권영식 군의원(합천군의회 취수장반대대책특별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세웠다.

이날 대책위는 ‘황강취수장 설치반대 및 댐방류 보상촉구 결의문’을 통해 “환경부와 부산시의 ‘낙동강 유역 통합 물 관리방안’은 낙동강 수원을 다변화해 부산과 동부경남 식수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며, 황강취수장 설치는 이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방안이다”고 상기시켰다.

그럼에도 대책위는 “환경부와 부산시는 합천군과 어떠한 논의도 없이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근거인 용역추진에만 몰두, 용역의 결과물이 도출된 2020년 7월이 되어서야 합천군에 황강취수장 설치방안을 알렸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황강취수장이 설치될 경우 합천군에 어떠한 미래가 펼쳐질지 지난 8월 알게 됐다”면서 “자연재해와 가뭄으로부터 합천군을 든든하게 지켜준 합천댐이 부산시와 동부경남의 수원을 공급하기 위한 생수통으로 전락할 것이고, 집중호우에는 초당 2700톤의 물을 토할 것이며, 이로 인해 매년 수해복구에 많은 예산과 행정력이 투입될 것이 확실하다”고 성토했다.

또한 대책위는 “지난 3월 합천군민이 한국수자원공사 합천지사에 우수기 방류 시 황강 하류지역이 위험하다는 진정서를 넣었고, 합천군도 수차례 댐 저수량 조절을 건의해 이번 수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했다”고 되짚었다.

그러나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저수량이 가뭄 대비를 위한 것으로 집중호우 시 방류량 조절을 통해 재해예방이 가능하다고 했고, 막상 이번 집중호우로 황강하류지역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해도 판단실수에 따른 인재임을 인정하지 않고 매뉴얼대로 한 것이라 답변했다”고 질타했다.

대책위는 “이번 재난으로 황강취수장과 합천댐은 불가분의 관계임이 명확히 밝혀졌다”며 “황강취수장 설치는 합천군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모든 청사진을 수자원보호의 기치 아래 묵살하고, 황강취수장 설치 후의 합천댐은 군민을 위협하는 재난의 근원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대책위는 “합천군의 현재와 미래를 위협하는 황강취수장 건립을 5만 군민의 역량을 집결시켜 결사반대할 것을 대대적으로 천명한다”며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이 철회되고 합천댐 물폭탄으로 인한 피해 전액 보상이 이루어질 때까지 활동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저수율을 조정하라는 군민 진정에도 불구하고 낡은 매뉴얼을 고수해 막대한 수해피해를 입힌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라”고 한국수자원공사에 요구했다.

또한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낙동강 하류 수질 개선에 최선을 다하여 부산시와 동부경남의 식수 문제를 해결하라”고 환경부에 촉구했다.

합천=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