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

[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지속 가능한 축산업으로 발전 위해
안티축산 대응·소비자 인식 제고 힘써
월례회의·심포지엄·순회교육 등 추진
남북한통일농업 관련 역할도 하고파


서울대 명예교수이자 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의 수장을 맡고 있는 최윤재 회장은 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를 발족한 취지로 “축산업과 축산물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축산업의 발전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회는 매년 월례회와 심포지엄, 전국 순회 교육 등을 통해 왜곡된 육류 섭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바로 잡는 등 소비자와 소통하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실현하는데 일조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는 어떤 조직인가.
“축산업은 국민의 주식을 공급하는 영양학적 가치를 넘어 식량 안보의 가치가 있다. 여기에 자연과 사람, 환경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비교역적 가치를 지닌 산업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축산업에 대한 불신을 갖기까지 축산물 유해론에 방관으로 일관하고 논리에 입각한 비판에 등을 돌린 학계의 책임이 크다. 연구회는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2014년 7월 발족했고 안티축산 대응, 소비자 인식 제고 등에 역할을 하고 있다.”

▲축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안티축산운동이 여전하다.
“안티축산은 환경 문제와 동물복지(애호) 문제, 식량 문제, 축산물 유해 문제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축산이 환경을 훼손한다는 부분은 축산인 교육 등을 통해 고쳐나가야 한다. 축산 분뇨가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하는 물질이 아닌 지구 환경을 선순환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고 교육해야 하고 바꿔나가야 한다. 동물복지는 한국의 축산업계에서도 조금 느리지만 노력하고 있다. 축산인을 교육해 동물복지의 필요성과 실천을 알려야 한다. 인간이 먹어야 할 곡물을 가축이 먹어서 발생한다는 식량 문제의 경우 대체 원료를 찾는 등 학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축산물을 먹으면 각종 성인병에 노출된다는 인식도 적지 않다.
“인류가 만물의 영장이 된 이유는 야생동물은 사냥한 육류를 그냥 먹었지만 인간은 불과 도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육류의 소화율도 좋고 에너지 효율성도 높다. 육류를 먹었던 구석기 시대의 인간 수명은 33세 정도였는데 곡물 섭취량이 늘어난 신석기 시대에 수명이 20세 정도로 급격하게 줄었다. 육류 섭취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현재 미국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고기와 계란 등 축산물을 많이 먹으라고 한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채식만이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있다. 그래서 우리 연구회에서는 연간 두 차례씩 심포지엄 등을 통해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축산물 섭취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축산물의 지방이 우리 몸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하고 성인병과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안티축산에 대응하기 위한 축산업계의 역할이 중요하다.
“자조금을 통해 각각의 축산물을 홍보하는 것보다 축산업의 큰 틀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런 측면에서 나눔축산운동본부가 이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눔축산운동본부가 축산 전체를 아우르는 조직이 되길 바란다. 농협 소속 기관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해 축산단체와 사료업계,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해서 경종농가와 축산농가 간 갈등을 해결하고 상생하는 역할, 소비자들에게 축산에 대한 이해를 시키는 역할, 농촌의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 등 많은 역할을 하길 바란다.”

▲요즘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다이어트 등이 부상하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지방을 나쁘다고 했지만 미국은 2000년대 초부터 계란과 치즈 등 축산물을 먹는 저탄고지 식단이 당뇨병과 암, 아토피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저탄고지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다. 축산물에는 고품질 지방이 함유됐다. 그중 하나가 오메가 지방산으로 이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은 축산물과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들기름 등을 함께 먹어야 한다.”

▲축산 바로 알리기 연구회의 하반기 운영 방안과 향후 계획을 말해 달라.
“올해 저탄고지와 안티축산, 축산 바로 알리기 등을 주제로 다양한 심포지엄과 순회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남북한 축산 진흥을 위한 교육도 고민 중이다. 북한의 인구는 남한의 1/2, 소득은 1/30도 안 된다. 이 같은 여건 때문에 통일이 된다고 해도 그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통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앞으로 남북한통일농업 관련 역할을 하고 싶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