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한농연 등 촉구
“취약지역 의료공백 심각한데
기득권 지키기 위해 파업 강행”


지역·공공의료체계 강화를 목적으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을 추진하려는 정부의 주요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 등이 8월 26일부터 2차 총파업(단체행동)에 돌입한 것에 대해 농업계가 우려와 분노의 입장을 전하며 의료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와 여당은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공공의료 인력 확충을 골자로 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2022년부터 향후 10년간 4000명), 공공의대 설립(2024년 3월 개교 목표)에 합의했다”며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고 나섰다. 취약지역의 의료공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파업을 강행한 대한의사협회의 결정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집단이기주의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농연은 “앞선 지난 5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 도입 계획을 밝히자 대한의사협회는 이를 강행할 시 모든 전화 상담 진료를 중단하겠다고 대립한 바 있다”면서 “농어촌·도서지역의 경우 도시지역에 반해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데다 의료접근성이 낮아 감염병 확산 시 더 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한농연은 “이런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철저히 본인들의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는 의료계를 더는 신뢰할 수 없다”며 “한농연 14만 회원을 비롯한 250만 농업인은 정부의 주요 의료정책에 찬성의 뜻을 분명히 밝히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한 의료파업과 관련해 강경히 대응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가톨릭농민회 등 5개 농업 단체들이 모인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길’(농민의길)도 8월 27일 성명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고 여전히 국민들은 공포와 불안감으로 일상을 조심하고 있는 지금, 의사협회와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에 전국의 농민들을 대표해 깊은 우려와 분노를 보낸다”며 “명분 없는 의사 집단휴진은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농민의길은 “공공의료 확충과 의료인력 증원은 국민들이 강력하게 요구한 사안이다. 정부가 쉽게 할 수 있는 의대정원 확대만을 계획으로 내놓았고 공공의료 확충을 정부와 의사협회 간의 밀실 특권 싸움으로 변질시켜버린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부족한 의사 수 증원 자체를 반대하는 의사단체들의 집단휴진은 어떠한 명분과 정당성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농민들이 보기에 이번 의사들의 집단휴진은 자신들의 이익이 침해될 수 있는 그 어떤 것도 용납할 수 없다는 특권의식에 의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환자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는 그들의 특권의식에 기가 찰 노릇”이라며 “수도권과 지방의 심한 의료 불평등과 의료 취약지 개선을 위해서라도 지역 공공병원과 공공의사 확충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