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재사용 화환 표시제와 더불어 일부 화환 거부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행사업체에 수입도 될 수 있는 신화환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사진은 최근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가 태안 서부발전본부 로비에서 개최한 신화환 전시회 모습.

재사용 화환 표시제 시행 이후
몇몇 식장 대여업체서 ‘거부’
쓰레기 처리비용 추가 발생에
돈도 되지 않아 꺼리는 듯 

화환 공동 폐기 시스템 구축
화환대 거래로 부수입 나오는
‘신화환 보급’ 등 자구책 절실

재사용 화환 표시제 시행 이후 ‘화환을 받지 않겠다’는 예식장·장례식장 등이 생겨나고 있다며 화훼업계가 우려를 전하고 있다. 돈이 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쓰레기 처리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는데, 화훼업계에선 화환 공동 폐기 시스템 구축, 식장 대여업체 부수입을 발생시키는 신화환 사업 전개 등 실질적인 자구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화훼업계와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몇몇 업체를 중심으로 ‘화환 반입 거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화훼산업법)’ 시행에 따른 재사용 화환 표시제가 지난달 2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가운데 화환을 수거해가는 업체들이 줄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 특히 화훼 주산지인 부산·경남 쪽에서 이런 현상이 자주 목격된다는 게 해당 지역 화훼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절화업계 한 관계자는 “재사용 화환 표시 이후 화환을 수거해가지 않는 곳이 늘고 있다. 이에 화환을 받는 예식장, 장례식장 중 일부 업체에서 벌써 화환 반입을 거부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식장 대여업체에선 화환으로 돈을 벌지는 못할망정 쓰레기 처리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니 화환을 거부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재사용 화환 표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이런 현상이 더 잦아질 수 있다고 화훼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에 실질적인 대응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화훼업계에선 ‘화환 공동 폐기’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동 폐기 시스템은 조화와 화환대 등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문제 해결도 연결될 수 있어 화훼업계만의 사안은 아니라는 것. 

특히 화훼업계에선 화환이 행사업체에 수익이 생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이는 ‘신화환 보급’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기존 화환과 달리 신화환은 화환대를 거래할 수 있어 식장 대여업체가 재판매 등의 수익으로 환원할 수 있다는 것. 이 같은 내용만 알려도 그동안 활성화되지 않았던 신화환 수요를 식장 대여업체에서 주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란 게 화훼업계 분석이다. 

생산자단체 한 관계자는 “기존 화환은 화환대가 값이 나가지 않는다. 즉 돈 주고 수거할 수 없는 화환대”라며 “반면 신화환은 화환대가 거래될 수 있는 상품으로 이를 알리면 예식장이나 장례식장 등 서 신화환을 더 요구할 수 있다. 화환 공동 폐기 문제도 환경 분야하고도 연계해 추진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일부 업체에서 화환 반입을 자제해달라는 이야기는 들어서 알고 있다. 그것에 대해선 강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해당 지자체와 공유해가며 화환 사용을 유도해 나갈 것”이라며 “공동 폐기 같은 경우엔 공감되는 부분이 있지만 예산이 수반돼야 하는 부분이기도 해 검토가 필요하다. 우선 유통업체와 생산자가 같이 순환 구조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공감대가 수반돼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신화환과 관련해선 “신화환 홍보를 계속해왔지만 이제 재사용 화환 표시제도 시행됐으니 앞으로는 화환 표시제도와 신화환을 병행해 홍보해나가겠다”고 전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