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방주 등재 7종 등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도가 지난 21일 울릉군 라페루즈 리조트에서 ‘맛의 방주, 울릉도·독도의 맛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북도가 8월 21일 울릉군 라페루즈 리조트에서 ‘맛의 방주, 울릉도·독도의 맛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음식시학(대표 이종주)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심포지엄은 울릉도의 대표 토속 음식들을 살펴보고, 음식을 통한 울릉도의 맛과 멋의 가치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강제윤 섬연구소장은 ‘울릉의 속살, 울릉의 맛과 멋의 가치와 활용’ 주제발표에서 “울릉도의 대표 토속음식들의 단순한 원형의 맛에야말로 울릉도 음식의 미래가 있다”며 “원형의 맛을 살릴 때 비로소 울릉도 음식도 경쟁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 △천진기 전 국립전주박물관장의 ‘울릉의 전통음식과 민속문화’ △프리랜서 김하영 씨의 ‘세계 음식문화유산 마케팅 사례’ △윤제운 대구대 교수의 ‘동해바다의 역사와 맛’ 등의  주제발표도 이어졌다.

또한 이종주 음식시학 대표는 “슬로푸드 코리아의 ‘맛의 방주’에 등재된 것은 현재 103개 인데, 이중 울릉도의 산물은 칡소, 섬말나리, 옥수수엿청주, 울릉홍감자, 긴잎돌김, 손꽁치, 그리고 지난 4월 등재된 물엉겅퀴까지 7종이다”고 설명하며 “이제 음식이 거대산업 시대인 만큼 울릉도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국제화하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울릉도의 맛과 특산품을 산업화하고 국제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향후 이들 산업에 지속적인 지원과 아이디어 발굴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울릉=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