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축산 농가들이 축사를 운영한다는 이유만으로 지역에서 외면 받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축산 농가나 축산 관련 단체 관계자가 하는 이야기 같이 들리지만 한 지방자치단체 축산 담당 공무원이 취재 중 했던 이야기다.

기자는 얼마 전 축산 악취 관련 취재 과정에서 다소 낯선 경험을 했다. 축산 악취와 관련한 취재를 하다보면 축산 악취 발생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공무원들이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그런 공무원만 골라서 만났는지도 모르겠지만, 아마도 축산 악취와 관련한 민원이 많아지고, 이로 인한 마찰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그런 인식이 자리 잡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만났던 공무원은 달랐다. 가장 큰 차이점은 축산업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려 한다는 부분이었다. 악취 발생 문제에 무조건 규제로 대응하기 보다는 가축 사육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것이 분뇨와 그로 인한 악취라는 부분을 인식하고, 개선 방안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축산 농가도 같은 시민으로 바라보면서 상황 개선을 통해 지역 사람들과 함께 떳떳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축산 담당 공무원의 역할이라는 게 이번에 만났던 공무원의 이야기다.

국내 농축산업을 통틀어서 가장 많은 규제를 적용받는 분야가 축산업일 것이다. 현장에선 규제에 맞춰 농장 시설을 개선하면 이 시설도 또 다른 규제로 인해 몇 년 지나지 않아 구식이 돼 버린다는 이야기까지 들려올 정도다. 축산 농가들의 시각에선 정부가 자신들을 같은 농업 구성원이 아니라 규제의 대상으로 바라본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최근 수해 피해를 입은 축산 농가 지원을 제외하고는 축산 농가에 대한 순수한 정부 지원 정책을 본 기억이 오래다. 방역, 환경 등과 관련한 규제와 관리를 강화하기에 앞서 진행하는 지원이 대부분이었다.

축산 농가들도 이제는 악취 문제 해결 없이는 축산업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규제를 앞세운 지원보다는 축산 농가들이 축산업을 당당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개선에 초점을 맞춰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축산은 혐오산업이 아닙니다. 축산도 사업의 일종입니다. 축사를 운영한다는 이유로 지역에서 떠나라고 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더 이상 공무원의 이런 이야기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정수 기자 축산팀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