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한농연합천군연합회가 8월 14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열린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수해피해 대책 촉구 합천군민 대회’를 개최했다.

한농연합천군 등 세종청사서 
삭발 단행하며 재발방지 촉구
“환경부·수자원공사 사죄해야”


합천댐 수위조절 실패와 과다한 방류로 인해 물난리를 겪은 합천군민들이 환경부를 향해 수해피해 보상과 재발방지 등의 대책을 재차 촉구했다.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6동) 앞 대로에서 한농연합천군연합회(회장 전삼환) 주관으로 ‘합천댐 물 관리 실패에 따른 수해피해 대책 촉구 합천군민 대회’가 열렸다. 합천군 수해피해지역 주민과 한농연합천군연합회 회원을 비롯해 문준희 합천군수,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과 의원, 김윤철 경남도의원, 농협 조합장, 지역사회단체 회원 등 600여명이 수해복구활동을 잠시 접고서 정부세종청사를 찾아가 합천댐 물 관리 실패를 규탄했다. 특히 주민 대표들은 삭발을 단행하며 조속한 수해피해 보상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목소리를 높였다.

전삼환 한농연합천군연합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8월 6일부터 10일까지 3일 동안 합천에 내린 비가 고작 287mm였다”며 “합천댐이 지역민 안위는 아랑곳없이 만수위까지 담수하고 있다가, 뒤늦게 초당 2700톤의 물을 방류해 황강 하류지역에 물난리를 안겼다”고 성토했다. 이어 “저수율을 낮춰야 강우피해가 없다고 합천군이 수자원공사에 수일 전에 수차례나 댐 수위를 낮춰줄 것을 요구했으나 묵살됐다”며 “갈수기에 담수하고, 우수기에 방류해야하는 기본도 모르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과연 어느 나라 정부기관이냐?”라고 질타했다.

또한 전 회장과 집회 참석자들은 “합천군의 이번 수해는 ‘천재(天災)’가 아니라 ‘인재(人災)’다”며 “환경부와 수자원공사가 사죄하고, 피해에 대해 100% 보상하라”고 촉구했다.

문준희 합천군수도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합천군의 수해피해는 90%가 황강주변 마을과 농경지에 집중적으로 발생했고, 합천군 남부와 북부지역 수해는 극히 미미했다”며 "합천댐의 홍수대비 수위조절 실패와 어마어마한 방류로 오히려 홍수가 초래됐다“고 규탄했다.

문 군수는 “예전에 합천댐은 집중호우 및 장마기간에 댐 수위를 40%정도 조절해 홍수에 대비했왔으나, 작년부터 80%정도로 수위를 높였다”며 “합천댐이 다목적이지만 홍수조절이 최우선인데, 맑은 물 확보에만 눈이 멀어 과욕을 부리다가 참사를 낳았다”고 꼬집었다.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도 “평균 강우량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에도 2016년 44.9%, 2017년 43.4%, 2018년 49.2%에 불과했던 합천댐 연평균 저수량이 2019년 76.0%, 2020년 86.2%로 급증했다”며 “자연재해 예방보다는 수자원 확보에만 치중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배 의장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이번 합천댐 물 관리 조절 실패로 인한 합천군의 모든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의 피해에 대해 보상대책을 강구하고, 황강취수장을 건설해 부산과 경남동부 일원에 황강물을 공급하려는 계획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합천군은 하동군을 비롯한 전국 10개 지자체와 함께 정부로부터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됐다. 8월 15일엔 조명래 환경부장관,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조효섭 낙동강 홍수통제소 소장 등이 합천군를 방문해 수해현장을 살피고 지역민의 목소리를 재차 들었다.

세종·합천=구자룡·안형준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