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조영제 한국국산콩생산자협회장(사진 왼쪽)과 정식품 임종원 구매팀장이 경남 사천시 곤명면에 위치한 계약재배 검은콩 밭에서 계약 체결을 기념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정식품, 전국 8개 지역에서
검은콩 등 6000톤 계약재배

맥도날드, 제주 한라봉 원료로
시즌 한정 음료 출시하기도 

CJ도 제철 지역특산품 기획전

최근 지역 농가와 계약재배한 원료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제철을 맞은 지역특산물을 판매하는 판촉 행사를 여는 등 지역 농가와 상생에 나선 식품업계가 있어 주목된다.

지역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고, 기업은 우수한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식물성 건강음료를 생산하는 ㈜정식품은 최근 전남 무안, 경남 사천, 충남 공주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국산 해공 6000톤에 대한 계약재배를 한다고 밝혔다.

정식품은 지난 2018년 첫 계약재배를 시작으로 주로 검은콩 위주로 수매를 진행했지만, 올해부터는 흰콩(백태)을 추가해 전국 각 지역의 콩 재배 농가로부터 검은콩과 흰콩 둘 다 수매를 진행했다. 수확한 콩은 ‘베지밀 검은콩 두유 A·B’, ‘베지밀 검은콩과 참깨 두유’, ‘베지밀 국산 콩 두유’, ‘베지밀 영·유아식 우리콩 3종’ 등 14종의 두유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커피빈코리아는 고창 수박의 유통, 가공, 홍보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일 전북 고창군 ㈜아라프룻, ㈜모건푸드, ㈜디마인드와 함께 다자간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프리미엄 고창 수박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커피빈코리아는 전국 300개 매장에서 당도가 높기로 유명한 고창 수박을 통째로 갈어 넣은 여름 신메뉴 ‘고창 수박주스’를 선보이는 한편 앞으로 복분자, 오디 등 베리류를 활용한 음료 개발과 홍보도 진행할 계획이다.

맥도날드는 최근 제주 한라봉을 주원료로 하는 ‘한라봉 칠러’ 등 국내산 과일을 사용한 음료를 선보였다. 여름 시즌 한정 음료로 출시된 한라봉 칠러는 오는 9월 29일까지 판매되며, 판매 시기 하는 동안 총 12톤의 제주 한라봉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외 농가 상생 캠페인도 활발하다. CJ제일제당은 식품 전문몰 CJ더마켓에서 제철 맞은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대한민국 제철 음식’ 캠페인을 진행, 지난 6월부터 지자체 및 농가와 협력해 매월 1개 이상 지역의 대표 특산물을 소개한다. 7월에는 ‘7월에 만나는 달콤함! 인생 포도’ 기획전을 통해 경북 김천의 샤인머스캣을 판매하며, 8월에는 경북 영천의 3대 복숭아인 천도, 황도, 백도를 선보일 예정이다.

정식품 관계자는 “농가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기업은 신선한 국내산 농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지역 농가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보탬이 되는 효과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가와의 상생으로 우리 사회에 이바지하고 소비자도 만족할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 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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