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포스트 코로나시대, 농식품산업의 변화와 대응’ 한림원탁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 15일 국제회의장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농식품 산업의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한림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경제성장·소비중심 벗어나
환경·건강·삶의 질 등 중요해져
농업·농촌 다양한 가치 창출
새로운 시대 발전모델 필요

식량안보 중요성 강화
신품종 육성·기후변화 예측
농업 공익적 가치 제고 위한
농업환경보전 기술 등 부각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언택트(Untact)로 대변되는 비대면 경제구조와 저밀도 생활방식이 확산되고, 농업과 농촌의 다양한 가치창출을 위한 공공부분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농산업분야에서는 디지털농업 가속화, 식량안보, 고부가 바이오 건강식품,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위한 혁신기술개발에 R&D(연구개발)가 집중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지난 15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농식품산업의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제162회 한림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한림원탁토론회는 1996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의 정책토론회다.

이 자리에서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 농정 전환과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경제와 고용의 위기, 국제연대의 위기, 사회 및 불평등의 위기, 기후위기 등 불확실성의 시대”라면서, “인식체계나 삶의 방식 전환, 사회경제체계의 근본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사회 특징에 대해 “언택트로 대변되는 비대면 경제구조와 저밀도 생활방식이 확산될 것”이라면서 “비대면 교류, 재택근무, 온라인 구매 등의 활동이 증가하고, 생활방식 변화에 따라 산업이 재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속가능한 경제와 사회를 중시하는 가치관의 변화도 예상된다. 김 원장은 “경제성장과 소비 중심에서 환경, 건강, 안전, 공동체, 삶의 질 등을 중시하는 사회로 전환될 것”이라면서 “농업과 농촌의 다양한 가치창출을 위한 공공부문의 역할이 강화되고, 연대와 협력의 사회적 자본에 의한 새로운 시대의 발전모델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원장은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 공익적 가치 극대화와 사람과 환경중심의 농정으로의 전환을 예상했다. 그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과 가치를 바탕으로 농업과 농촌의 한계와 미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 농정의 기본과제”라면서 지속가능농정에 대해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고, 농촌의 자연자원과 환경을 보전하며, 농촌공동체의 활력과 농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도농공생의 농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두호 국립농업과학원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 농산업을 선도할 혁신기술’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코로나의 역설로 미래기술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교육, 원격근무, 온라인쇼핑 등이 활성화되고, 드론, 로봇, 자율주행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김두호 원장은 “코로나19 이후에는 산업 및 분야 간에 경계와 융화가 이뤄지는 빅 블러(Bug Blur) 시대가 될 것”이라면서 디지털농업 등 비대면 가속화, 식량안보의 중요성 강화, 고부가 바이오 건강기능식품, 지속가능 농업과 농촌 등을 주목받을 농산업분야로 예측했다. 스마트 정밀농업기술의 실용화, 무인 농작업을 위한 로봇 및 드론개발 등 IC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 AI 등 디지털기술의 융합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또, 식량의 안정적 생산과 공급을 위한 신품종 육종, 작황 및 기후변화 예측, 동식물 질병 예방 등의 기술혁신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고기능성 자원을 활용한 바이오혁신기술 개발, 농업의 공익가치 제고를 위한 농업환경보전기술을 비롯해 지속가능 농업과 농촌에 필요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이태호 서울대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농식품 산업의 정체성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거래에 필요한 모임과 이동을 정보의 축적으로 대체하고, 비대면 거래는 한층 높은 신뢰수준을 요구하는 만큼 농식품 이력제나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서 “건강증진, 비대면 모임, 격리생활을 위한 농식품, 기능성식품, 페이스북 인증샷 농식품, 개인간편식 등의 신상품 개발과 야간배달, 인터넷체험 등 신유통경로의 개척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회장은 소비자에 대응하는 농정과제로 “비대면 거래를 고려한 품질 유지 및 품질 표시, 온라인 유통을 위한 오염방지 및 신선도 유지기술, 친환경 포장재 사용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인식 제고와 건강한 농식품 소비, 식생활 교육 확대 등을 강조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