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유통공사, 537톤으로 확대

군대에 납품되는 장류에 들어가는 국산콩 공급량이 더 확대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군대에 납품되는 된장·청국장의 원료콩을 전량 국산으로 공급, 올해는 537톤으로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국방부·한국장류협동조합과 협업을 통해 지난해 6월부터 정부수매 국산콩을 군납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산콩 소요량을 늘린 개량메주 된장을 추가로 공급해 국산콩 공급량을 전년대비 약 21% 늘려 공급할 계획이다.

aT에 따르면 군납 등과 같은 대량소비처 발굴 덕분에 올해 3월까지 2019년산 우리콩 수매실적은 역대 최고인 1만6767톤이며, 2018년산 547톤 대비 큰 폭으로 증가, 생산농가의 소득증가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 군으로 납품되는 콩은 aT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한국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 한국국산콩생산자연합회 등 생산자단체를 통해 직접 약정수매한 농산물표준규격 상등급 이상의 품질 좋은 콩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와 aT는 국산콩 생산·소비기반 확대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2019년산 정부 수매콩을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매월 750톤씩 총 3000톤을 공매로 공급하며, 식품가공용 가공업체가 원료를 수입콩에서 국산콩으로 대체 사용할 경우 국산콩을 3년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신규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이기우 aT 수급이사는 “군납용 장류 외에도 수입산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을 적극 발굴해 우리 생산농가들의 판로개척과 곡물자급률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