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발의추진위 도청 앞 집회

[한국농어민신문 이평진 기자]

▲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가 충북도청 앞에서 농민수당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충북 농민들이 농민수당 조례 제정을 다시 한 번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농민수당 주민발의 추진위원회는 7월 7일 충북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즉각적인 농민수당 시행을 촉구했다.

이날 농민들이 집회를 연 건 충북도의회 후반기 개원 일에 맞춘 것이다. 충북도와 도의회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농민들은 2만4000명이 동의한 농민수당 조례를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민수당 조례는 충북 최초의 주민발의 조례임을 강조했다.

이날 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농업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 지역화폐라는 수단으로 보상하면 지역사회 선순환을 이루는 농업정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도의회는 4월에서 6월로, 6월에서 7월로 논의를 미뤄왔다”며 “충북이 우물쭈물하는 사이 제주와 경남에서 농민수당 조례를 제정했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의회가 집행부 눈치만 살피고 핑계거리로 예산타령만 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자세로 7월 회기 중에 반드시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도가 기존에 없던 예산 700억원을 새롭게 편성해 충북형 마을 뉴딜사업을 편성하는 것을 보면 농민수당 조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강원에서 제주까지 다른 도는 농민수당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충북도만이 농민을 무시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도의회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에 따라 향후 농민들의 행보가 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농민수당추진위원회는 현재 도청 앞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군 순회 시위도 병행하고 있다.

청주=이평진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