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시설은 영양사 교육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유치원 장출형성대장균감염 발생과 여름철 기온상승 등으로 어린이 식중독 사전 예방을 위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7월 한 달 동안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점검을 위해 급식인원 50인 이상(집단급식소) 시설과 50인 미만 시설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급식인원 50인 이상 유치원과 어린이집 1만6000여 곳은 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가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내용으로는 △보존식 보관 유뮤 △위생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이어 50인 미만 시설에 대해서는 유치원은 교육부 주관으로 시·도 교육청이,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지자체가 점검을 수행할 방침이다.

주요 점검내용으로는 △개인위생 △시설·설비 △식재료 관리 등을 중점 점검하며,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보존식 관리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전국에 있는 224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가 참여,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식약처, 교육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TF팀을 구성해 검검 결과를 분석하고 급식 위생 개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급식시설에서 채소류는 충분히 세척하고, 육류는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 조리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최근 안산 유치원 사례와 더불어 어린이 먹거리에 대한 위생·안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식중독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밝혔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