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동네언니협동조합 등

[한국농어민신문 박두경 기자]

경북도가 행정안전부의 ‘2020년 제2차 마을기업’ 선정 심사결과 신규 7개소, 재지정 5개소, 고도화 3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신규 마을기업은 5000만원, 재지정은 3000만원, 고도화는 2000만원의 보조금을 각각 지원받게 된다.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마을기업은 중 일반 마을기업 5개소는 △포항시 동네언니협동조합 △경주시 약선새마을 게르마늄 관광레저학습단지 영농조합법인 △영주시 녹색농심인삼마을영농조합법인 △상주시 가리점친환경영농조합법인 △봉화군 내일영농조합법인이다.

청년마을기업으로 선정된 2개소는 △구미시 주식회사 둥 스튜디오(지역 축제, 문화행사 기획·운영) △경산시 ㈜나이스튜미츄(사진, 동영상 등 홍보콘텐츠 제작)이며,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커뮤니티 공간 제공, 청년활동 지원 등으로 청년자원의 역외 유출과 이탈을 방지하고, 청년 유입과 정착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청년공동체이다.

재지정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5개소는 △포항시 영일만소울푸드 협동조합 △경주시 마을기업 양남(주) △경주시 농업회사법인 (주)하서3리마을기업 △의성군 시골어부 협동조합 △봉화군 농업회사법인 ㈜갈산산촌애이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마을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지원, 판로개척, 홍보·마케팅 및 상품성 강화 지원 등으로 마을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마을기업 성공사례 발굴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