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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여름나기

[한국농어민신문]

김성수 한국식품연구원 박사

영양적 균형이 좋은 식사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 등 통해 충분한 수면을
예민한 시기, 여유 가져보는 게 좋아


날씨가 점점 더위지고 있다. 한낮의 기온이 섭씨 30도를 넘나들고 있는 한여름이 시작되고 있다. 아직 습도는 그리 높지 않고 가끔 바람이 불어 나무 그늘에 들어가면 때로는 시원하고 견딜만하지만 맑은 날에는 자외선지수가 매우 높아 그대로 햇빛을 받게 되면 피부나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농어촌에서 일할 때는 반드시 직사광선을 막을 수 있는 차양모나 맨살이 드러나지 않도록 얇은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야 한다. 또한 시원한 물을 준비했다가 1시간 정도 작업시간이 지나면 쉬면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작업 중 과도하게 땀을 흘렸을 때는 물과 함께 약간의 소금을 섭취하거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탈수증상을 방지할 수 있다.

7, 8월이 오면 본격적인 한여름 날씨가 지속되고 우리의 인체는 주위의 고온에 적응하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땀을 배출하게 된다. 우리가 더위를 먹는다고 하는 말은 이러한 무더위에 인체가 적응하지 못하고 나른하고, 힘이 빠지는 듯 기운이 없고, 입맛도 없어 잘 먹지도 못해 에너지가 고갈되는 듯한 건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들에게는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위험한 상태에 놓일 수도 있다. 특히 농어촌에서 일하시는 노약자분들은 특별히 주의하셔야 한다.

이러한 한여름을 잘 나기 위해서 우리는 전통적으로 보양식을 찿게 된다. 보양식(補養食), 말 그대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이나 식사를 말한다. 흔히 삼계탕, 보신탕, 장어탕 등을 주변에서 즐겨 섭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라, 뱀, 야생동물 등을 이용하는 희귀한 보양식품도 있지만 그리 권장할 만한 식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땀을 뻘뻘 흘리면서 먹는 보양식은 먹고나면 무언가 든든하고 한결 건강해진 듯 기분이 좋아지기도 한다. 굳이 이런 식품을 자주 섭취하지는 못하더라도 일상 식사를 맛있고 균형있게 잘 섭취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가끔 여름철에 근골(筋骨)이 빠진 듯 힘이 없다고들 느낄 때가 있는데, 보양식품도 좋지만, 일반적인 지방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나 어류를 이용하여 굽지 않고 한방소재를 첨가한 수육이나 찜, 탕으로 만들어서 충분한 국물과 같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고기와 뼈가 같이 가열조리되어 칼슘도 보충될 수 있어서 좋다고 본다. 밥도 너무 백미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곡류나 두류를 적당히 배합, 취반하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균형이 좋은 식사를 하는 것이 특별하지 않고, 쉽게 우리의 건강을 더욱더 든든하게 지켜줄 것이다.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시간을 택하여 적당히 일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인체에 활력과 근력을 유지하고 밤에는 따뜻한 우유나 꿀물 같은 것을 마시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잠은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낮 동안 있었던 복잡한 업무와 일상의 민감한 신경성 긴장들이 밤이 오면 우리는 편안한 잠을 통하여 이완되고, 편안한 심신의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 흔히들 잠이 보약이란 말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충분한 수면은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한다고 하는 의학적 보고는 이미 기정사실로 되어 있다.

여름철이라고 해서 너무 차가운 냉방환경에만 찾아 다니거나 냉수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먹게 되면 우리의 인체는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힘들고,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냉방병이나 배탈이 나기도 한다. 적당한 체온을 유지하면 우리의 인체 생리대사기능도 원활하게 돌아가게 된다.

건강한 여름나기에는 육체적인 건강과 함께 정신적인 건강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아주 지루하게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있고, 경제적 상황, 일자리 부족에 따른 실업상황, 감염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일상활동의 제한, 농어촌의 경우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소비, 판매처의 감소 등등으로 인해 답답함과 짜증이 쉽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최근 북한마저도 그동안의 평화, 화해무드를 일방적으로 깨트리고 전쟁을 운운하면서 협박을 하고 있어 걱정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여러 사회적 환경이 평범한 일반 서민들에게는 때로는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 부닥치게 만들기도 하고 상당한 인내심을 요구하게 된다. 이를 때 답답하고 더운 여름이 다가오면 더욱더 예민해지고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주변에 즐거운 소식은 별로 없고 우울하고 희망이 없는 소식들로만 가득하다. 언젠가는 좋아지겠지 하는 낙천적인 생각을 하는 것도 좋겠다.

그래도 우리는 나름의 정신적 건강을 위한 처방을 각자의 환경에 적합한 조건에서 찾아야 한다. 우선 주어진 자기 주변의 관계와 업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 더욱 충실하게 집중하고, 주변의 환경조건에 의해서 혼자서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은 고민하면서 억지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지켜보면서 여유를 가져보는 것이다. 또한 좋아하는 책도 읽고, 음악도 듣고, 취미생활을 활성화하고, 물, 공기, 숲이 좋은 자연을 찾아서 명상도 하면서 자기수양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모든 것이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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