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2개국서 51명 발굴

[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전남도의 농수산식품 수출국이 다변화 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안정적인 농수산식품 수출기반 조성과 수출 확대를 위해 세계 22개국에서 51명의 신(新)에이전트(바이어)를 확보했다. 이는 농수산식품 마케팅 계획을 수립,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직접 마케팅이 어려워 신규 수출국가를 발굴해 농수산식품 수출국의 다변화를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신에이전트 사업은 지난 3월 세계한인무역협회 사무국과 업무협의를 통해 해외 지회를 중심으로 ‘신에이전트’발굴계획을 수립하고 모집절차를 진행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11명(미국9·캐나다2) △남미 2명(에콰도르1·브라질1) △동아시아 7명(중국1·일본4·대만1·홍콩1) △동남아시아 17명(태국3·인도3·말레이시아2·미얀마1·베트남3·싱가포르1·인도네시아4) 등이다. 또 △유럽 6명(독일1·영국3·네덜란드1·불가리아1) △오세아니아 7명(호주5·뉴질랜드2) △서아시아 1명(터키) 등 총 22개국 51명이다.

이상진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수출선 다변화를 위해 매년 50명씩 해외 각국의 구매력 있는 바이어를 추가 발굴할 것”이라며 “도내 우수 농수산식품을 해외에 적극 홍보하고 다양한 국가에 수출기반이 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신에이전트를 활용한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7월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참여 희망 기업을 모집 중이여, 전라도수출정보망(www.jexport.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