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정부가 음식 덜어먹기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식사문화 개선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 확산에 취약한 식사문화를 바꾸기 위한 추진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우선 농식품부는 식사문화 개선을 위해 음식 덜어먹기,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현장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며, 외식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외식 기자재도 발굴·보급할 것을 밝혔다. 또 일부 지자체가 추진 중인 (가칭)안심식당 지정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물품지원, 홍보, 컨설팅 등을 통해 외식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종사자 마스크 쓰기, 손 소독제 비치와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기준에 생활방역 지침을 포함하는 등 외식업체 실천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아울러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방송·신문 등 매체를 통해 적극 전파하고, 유명인이 참여하는 릴레이 실천 캠페인을 전개, 소비자, 청소년에게도 올바른 식생활 수칙을 안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날 열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회의에선 한·중·일 3국의 서로 다른 식품안전기준을 통일하기 위한 ‘One-Asia 식품안전 프로젝트’, 패류 생산해역에 대한 위생 및 안전관리 강화, 원유 잔류물질 검사를 위한 ‘국가 잔류물질 검사 프로그램’ 도입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총리는 식품 안전과 관련해 앞으로도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국민 모두가 안심할 때까지 필요한 정책 개선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