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농우바이오가 6월 품종으로 고기능성 토마토 ‘TY시스펜’과 초세·맛·수량성을 잡은 토마토 ‘TY하이큐’를 추천했다. 모두 대추형 미니토마토에 내병성 상품이다.

‘TY시스펜’은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오렌지색 미니토마토 품종이다. 특히 ‘TY시스펜’의 이점은 시스라이코펜 물질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기능성 종자로 분류되는데, 토마토 대부분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흡수율이 높아지는 반면, ‘TY시스펜’은 생식만으로도 체내 흡수가 원활하다. 과형이 안정적이고, 착색이 짙으며, 식미가 우수하다. 중생종으로 평균 과중이 23g 내외의 중대과종이다.

무엇보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토마토모자이크바이러스(ToM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잎곰팡이병(Cf9), 선충(N) 등에 강한 내병충성 품종으로 재배관리가 쉬워 농가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TY하이큐’는 농우바이오 5세대 대추형 토마토로 1세대 대추형 토마토부터 수량성, 순도, TY내병성, 광택, 초세, 수량성 등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온 품종이다. 초세·맛·수량성을 모두 확보한 고품질 토마토로, 초세가 강하면서 이상줄기 발생이 적어 재배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당도가 평균 9~10Brix로 높아 맛이 뛰어나며, 상단화방에서도 꽃수가 과다하지 않아 불량소과 발생도 적다. 경도가 강해 저장성이 좋고 열과 발생도 적다. 평균 과중 22~26g의 중생종이다.

‘TY하이큐’도 토마토모자이크바이러스(Tm2a),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잎곰팡이병(Cf9), 선충(N-IR) 등에 내병충성이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